울산시 남구에 건립 예정으로 있는 E마트를 놓고 남구 상인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 사업은 현재 교통영향평가만 통과한 상태이기 때문에 앞으로 정식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절차가 남았다. 그런데 남구 상인들이 반대를 하는 것은 대형유통업체가 남구에 들어설 경우 자신들이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이 사업은 이미 2∼3년전에 거론이 된 적이 있다. 그러나 당시 허가권자인 울산시는 이런 소상인들의 정서를 생각해 바람직하지 않다는 운을 띠었고 이 때문에 이 사업이 지금까지 미루어져 왔다.

 울산은 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일부 백화점을 제외하고는 대형유통업체가 없어 시민 생활에 불편이 많았다. 이 때문에 시민들 중에는 쇼핑을 위해 심지어 부산과 대구 등을 가곤 했다. 그런데 90년대 후반에 들어오면서 울산에 대형유통업체가 경쟁적으로 들어서 지금은 오히려 유통업체들이 서로 판매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인구로 보면 울산은 다른 도시에 비해 대형유통업체가 많은 편이다. 울산지역에 대형 유통업체가 많이 들어선다는 것은 소비자들에게는 반가운 일이다. 유통업체가 많으면 우선 상품을 선별해 좋은 물품을 구입할 수 있고 또 유통업체들이 가격 경쟁을 벌일 경우 소비자들이 싼 가격에 물품을 쌀 수 있다는 잇점도 있다.

 문제는 대형유통업체가 이렇게 가격 경쟁을 벌일 경우 지역 중소상인들이 어려움을 겪는다는데 있다. 요즘 소비자들은 대부분 대형유통업체를 선호해 한 지역에 대형 유통업체가 들어설 경우 중소상인들이 겪는 피해가 크다. 이미 대형유통업체들이 들어선 북구와 중구의 경우 이 지역의 영세 소상인들이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상인들의 반대는 정식 법 절차를 밟아 일을 처리하고 있는 E마트의 위치에서 보면 억울할 수 도 있다. 또 울산시로 볼 때도 E마트가 절차를 밟아 허가 신청을 할 경우 이를 거절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나 이번 사태는 법 절차도 중요하지만 민생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지 않아도 요즘 우리경제의 문제점으로 심한 빈부 격차를 지적하는 사람들이 많다. 울산시가 E마트 허가와 관련 법을 앞세우는 것도 좋지만 민생차원에서 남구의 중소상인도 생각해 줄 것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