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기술 국회의원(울산울주)이 24일 각종 자료를 근거로 박진구 울주군수의 원전유치신청을 강도높게 비난했다.

 권의원은 이날 지구당 선대위 발대식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 98년 12월30일 산업자원부 보도자료, 올해 4월11일 임시국회 대정부질문에 대한 정부측 답변 속기록, 지난 20일 산자부로부터 받은 신고리원전 예정구역지정관련 자료 등을 공개했다.

 98년12월의 산자부 보도자료는 "80년대초 정부가 국토이용관리법에 따라 지정·고시한 전국의 9개 원전후보지중 8곳은 해제하고, 원전유치를 희망한 울주군 지역에 대한 전원개발사업예정구역 지정·고시에 착수토록 했다"는 내용이다.

 또 올해 4월 임시국회 속기록에는 권의원의 신고리원전 입지 부적격여부 질의에 대해 신국환 산자부장관이 답변을 통해 "울주군 서생지역에 대해 제반절차를 거쳐 2000년9월 원전 건설부지로 지정했다. 참고로 98년11월 울주군수는 편입지역 주민의 동의를 얻어 한전에 원전유치를 신청한 바 있다"고 돼있다.

 권의원은 "산자부가 97년12월 고시한(제1997-209호) 전원개발사업 예정구역에 부산 기장군 효암·길천리 등과 울주군 서생면 신암·명산리 등이 포함된 것은 향후 건설입지 확보를 위한 것"이라며 "그러나 예정구역은 건설부지로 확정된 게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러나 전국의 원전후보지 대부분이 주민들의 반대로 취소된 반면 울주군 지역은 박군수가 98년11월 원전유치신청서를 내는 바람에 예정구역에서 건설부지로 지정되게 됐다"고 "시민안전에 큰 위협이 되므로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귀홍기자 khs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