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민간 소비자단체들이 정보공유와 업무협조를 위해 연합체를 구성하는 경우와는 달리 이번에는 정부가 직접나서 지방자치단체와 전문 연구기관을 망라하는 대규모 조직을 구성키로 해 관심을 끌고 있다.
재정경제부는 6일 “소비자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신속한 현장 연락을 통해 조사와 후속조치, 재발방지 대책마련에 나설 수 있도록 `소비자안전 네트워크`를 구축키로 했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보호원내 소비자안전센터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이 네트워크는 재경부와 산업자원부, 보건복지부, 농림부, 해양수산부 등 관련 중앙부처와 모든 광역자치단체, 관련 연구기관 등 총 400여개 기관으로 구성되며, 단계적으로 더 확대될 예정이다.
참여기관들은 소비자신고가 접수되면 관계기관과 해당지역 관계자들에게 비상연락망을 통해 즉각 정보를 전달하고 필요한 경우 현장에 나가 협조에 나서게 된다.
또 소보원은 네트워크 운영을 통해 수집되는 각종 소비자안전 정보를 취합, 분석해 `소비자 안전 뉴스`를 발행, 매주 관계기관과 단체에 e-메일을 통해 전달할 계획이다.
소보원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지방의 소비자 안전사고는 접수와 처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정부차원에서 처음으로 전국 네트워크를 조직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