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소비자 안전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전국 규모의 네트워크가 처음으로 구축된다.
 지금까지 민간 소비자단체들이 정보공유와 업무협조를 위해 연합체를 구성하는 경우와는 달리 이번에는 정부가 직접나서 지방자치단체와 전문 연구기관을 망라하는 대규모 조직을 구성키로 해 관심을 끌고 있다.
 재정경제부는 6일 “소비자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신속한 현장 연락을 통해 조사와 후속조치, 재발방지 대책마련에 나설 수 있도록 `소비자안전 네트워크`를 구축키로 했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보호원내 소비자안전센터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이 네트워크는 재경부와 산업자원부, 보건복지부, 농림부, 해양수산부 등 관련 중앙부처와 모든 광역자치단체, 관련 연구기관 등 총 400여개 기관으로 구성되며, 단계적으로 더 확대될 예정이다.
 참여기관들은 소비자신고가 접수되면 관계기관과 해당지역 관계자들에게 비상연락망을 통해 즉각 정보를 전달하고 필요한 경우 현장에 나가 협조에 나서게 된다.
 또 소보원은 네트워크 운영을 통해 수집되는 각종 소비자안전 정보를 취합, 분석해 `소비자 안전 뉴스`를 발행, 매주 관계기관과 단체에 e-메일을 통해 전달할 계획이다.
 소보원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지방의 소비자 안전사고는 접수와 처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정부차원에서 처음으로 전국 네트워크를 조직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