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28~29일 이틀간 후보등록과 함께 16일간의 공식 선거전에 들어간다. 관련기사 2·3·4·5면

 지난 95년과 98년에 이어 세번째 실시되는 이번 제3기 4대 지방선거는 "풀뿌리 민주주의"가 정착단계에 들어설 수 있을 지를 가늠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광역의원(전체 19명 중 비례대표 3명)에 한해 선거사상 처음으로 "정당명부식 1인2표제"가 실시됨에 따라 정당에 대한 선호도가 투표에 의해 처음으로 드러난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27일 울산시선관위에 따르면 광역단체장 1명, 기초단체장 5명, 광역·기초의원 78명을 뽑는 이번 선거에 모두 200명 가까운 후보자가 출마할 것으로 예상돼 전체 경쟁률이 98년 제2기 선거(2.37대 1)와 비슷한 2.5대 1 안팎에 이를 전망이다.

 특히 울산시장의 경우 한나라당과 민주노동당 후보간의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며, 월드컵 대회기간에 치러지는 만큼 월드컵 열기가 투표율 등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도 주목된다.

 한나라당 박맹우 후보와 민노당 송철호 후보는 후보등록 하루를 앞두고 "지역발전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지지표 확보에 나섰다.

 그러나 이가운데 일부 내용이 비슷하거나 특화된 공약이 빈약해 짜맞추기식이라는 지적과 함께 실현가능성마저 희박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후보는 "울산의 미래를 열어갈 10대분야 114개 실천과제"를 통해 노동복지특보(시장보좌관)임용, 사이언스파크 조성, 미래산업지원조례제정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 가운데 오토벨리사업의 성공적 개최, 부·울지방중기청 울산사무소, 정밀화학산업종합지원센터 설립, 경부고속철도 울산역사 유치, 핵발전소 추가건설 백지화 등은 이미 시에서 계획·추진중이거나 정부가 추진하기에도 벅찬 사업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송후보는 "7대중점공약·11개분야 81개 세부공약"을 통해 노동정책과·여성정책과 신설, 국제영화제 개최, 울산~포항간 고속로 건설 등을 제시했다.

 송후보 역시 국세에 대한 지방세 확대, 신항만조기완공, 공단 대기질 개선특별대책 마련 등 중앙정부 차원의 정책 결정과 법률개정 작업을 거쳐야 가능한 사안을 공약으로 내걸고 있다.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