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통령이 울산을 방문해 국립대 설립 약속을 지키겠다고 발언한 이후 국립대 설립 위치에 대한 관심이 지역 부동산업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말과 올해 초와 같이 특정지역에 투기붐이 조성되면서 "묻지마 투자" 현상이 나타나는 등의 과열조짐은 보이지 않고 있다.
 17일 지역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초반부터 고속철 역사예정지로 꼽혔던 신화리를 중심으로 삼남, 언양, 두동, 두서지역에 투기바람이 불기 시작해 올해 초에는 두동지역이 국립대 적합지로 떠오르면서 땅값이 크게 뛰어 올랐다.
 그러나 최근에는 부동산 열기가 크게 가라앉으면서 업계에서도 특정을 지역을 겨낭해 붐을 일으키거나 땅값이 들썩거리는 현상은 아직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1~2년 동안 울산지역의 땅값이 대부분 오를 만큼 오른데다 일부 업자들이 대학 설립 적지로 꼽은 곳에 대한 투자자들의 회의도 많아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립대 위치에 대한 예측과 분석, 동향파악 등을 물밑에서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부지매입가격을 감안했을 때 그린벨트 조정가능지역이 우세한 것으로 점치고 있으나 일부에서는 도로망과 인근 도시와의 연계성 등을 고려한다면 그린벨트 밖의 외곽지역이 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립대의 성격과 규모 등에 대한 최소한의 윤곽조차도 나오지 않은 상태여서 울산시와 교육인적자원부간의 향후 협상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립대의 성격, 입학정원, 학과 및 단과대학 종류, 예산규모 등이 나오면 어느정도 적합한 위치를 도출해낼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현 단계에서는 이러한 항목들의 가변성이 너무 커 추후 진행상황을 면밀히 지켜보고 있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