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이 29일 방한중인 자칭린(賈慶林) 중국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政協) 주석과 만나 양국 자동차산업 발전 방안 등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벌였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정 회장과 주요 계열사 사장단 등 최고경영진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경주 현대호텔에서 자칭린 주석과의 만찬행사를 갖고 완성차 부문과 철강, 부품, 금융 등 자동차 연관사업 전 부문의 공동발전 및 협력증진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현대차는 밝혔다.
 정 회장은 만찬 환영사에서 "북경현대, 동풍열달기아, 북경현대모비스 등 현대차그룹의 중국 현지법인은 중국 정부의 격려와 지원 속에 지속적인 성장을이루고 있다"면서 "세계 경제의 큰 축인 중국은 현대차그룹의 세계화 전략에서도 매우 중요한 거점”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또 "오는 2008년 현대·기아차는 중국내에 100만대 생산 체제를 구축하게 될 것"이라면서 "세련되면서 환경친화적인 고품질 자동차를 만들어 중국 국민들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자동차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자칭린 주석은 "현대차의 한·중합작사업은 중국내에서도 가장 성공적인 것으로, 지역경제와 중국 자동차산업 발전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고 평가한 뒤 "앞으로도 현대차그룹이 양국 경제발전과 우호증진에 기여하는 동반자적 상호 발전의 모범적인 모델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국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으로 당서열 4위이기도 한 자칭린 주석은 지난 2002년 베이징시 당서기 시절 현대차의 중국 합작사업 진출을 적극 지원했고, 같은 해 12월 베이징현대의 쏘나타 1호차 생산기념식에 참석하는 등 정 회장과 돈독한 친분 관계를 가져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만찬에는 중국측 관계자 150여명과 현대차그룹 임원진 150여명 등 모두 300여명이 참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만찬을 통해 중국 최고위층 인사와 우호 관계를 다짐으로써 향후 생산, A/S 및 부품, 물류, 설비, 금융서비스 등 중국내 자동차 연관사업 확장에 큰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