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 회복과 국가보상 실현을 목적으로 일본의 3개 야당이 국회에 공동 제출한 전시 성적 강제 피해자문제 해결 촉진 법안을 관철하기 위한 궐기 집회가 31일 도쿄에서 열렸다.

 전시 성적 피해자 법안의 국회 심의 착수를 앞두고 도쿄 중의원 회관에서 열린 이날 집회에는 하토야마 유키오 민주당 대표, 도이 다카코 사민당 당수, 요시오카 요시노리 공산당 의원단장 등 야당 대표와 국회 의원 10여명이참석했다.

 하토야마 대표는 위안부 문제는 국가 책임을 명확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이 법안에 대해 자민당은 저항할 것이나 입법부로서의 최소한의 책임을 지기 위해서라도 법안은 성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이 당수는 사회당이 위안부 문제에 대처해온 지 십 수년 만에 드디어 법안심의에 들어가게 됐다고 감회를 털어놓은 후 법안이 반드시 관철될 수 있도록 힘을 합쳐 싸울 것을 호소했다.

 요시오카 의원단장은 위안부 문제는 국가보상과 사죄 없이는 해결될 수 없으며 그렇게 하는 것 만이 일본이 명예를 회복할 수 있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야당측은 이 법안에 대한 참의원 심의와 관련, 위안부 피해자와 연구자들을 참고인으로 국회에 불러 증언과 의견을 청취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나 자민, 공명당 등 여당측은 이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야당인 민주, 공산, 사민당은 위안부 피해자 보상 등과 관련, 각각 별도로 추진해오던 법안을 합쳐 지난 해 3월과 11월 3당 공동으로 전시 성적 피해자 법안을 두차례에 걸쳐 참의원에 제출, 현재 심의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도쿄=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