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와 파키스탄이 최악의 충돌위기를 넘겼다는 일부 조짐이 감지되고 있는 가운데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압력이 본격화되고 있다.

 3일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열리는 아시아정상회담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장쩌민 중국 국가주석 등은 페르베즈 무샤라프 파키스탄 대통령과 아탈 비하리 바지파이 인도 총리에게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강력히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푸틴 대통령은 인도와 파키스탄 정상과의 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직접 대화에 나서 군사적 충돌위험을 완화하도록 압력을 가할 예정이며 장 주석도 바지파이 총리, 무샤라프 대통령과 각각 회담한다.

 미국도 이번 주말 도널드 럼즈펠드 국방장관과 리처드 아미티지 국무부 부장관을 양국에 각각 차례로 파견, 긴장 완화를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각국의 이런 움직임은 지난 1947년 이래 지금까지 세차례 전면전을 벌였던 두나라 간에 새로운 전쟁, 특히 핵 전쟁이 벌어지는 최악의 사태를 사전 차단하기 위한 노력으로 평가된다.

 앞서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은 이날 바지파이 총리와 정상회담에서 핵 보유국인 인도와 파키스탄이 갈등을 고조시킬 수 있는 행위를 자제하고 긴장을 완화하면서 평화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랍연맹도 2일 양국에 분쟁의 정치적 해결 노력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뉴델리·이슬라마바드·알마티 AP·AFP=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