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식씨 로비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패스21의 실제주주 명부를 확보하고 윤씨의 주식매각 대금 사용처를 상당 부분 확인하면서 최종 사법처리 대상자를 선별하는 수사마무리 단계로 접어든 양상이다.

 그러나 숱한 의혹이 제기됐던 정.관계 로비의혹의 실체에 대해 검찰이 속시원한 해답을 내놓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검찰은 최근 패스21의 실제주주 명단이 담긴 비밀장부를 확보, 내용을 정밀 분석중이다.

 검찰은 지난해 2월 통일주권 발행 당시 패스21 주주가 307명인 것으로 파악했고, 잠시나마 주식을 보유했던 사람까지 합치면 패스21의 주주는 모두 370여명선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비밀장부를 검토한 결과 주식을 보유한 정치인은 일단 김현규 전 의원과 한나라당 서청원 의원 외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공무원은 25명인데 이들은 공정거래위원회, 지자체 공무원, 방송위원회 등 소속으로 이미 검찰에 적발된 사람들을 제외하면 대부분 정상적으로 투자했다는 게 검찰의 설명이다.

 검찰은 그러나 일부 공무원의 경우 조만간 소환, 확인할 내용이 있다고 밝혀 추가 사법처리되는 공무원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또 한국전력 등 정부투자기관 직원이 12명, 언론사 관계자 20명, 전문직(의사·변호사·회계사 등) 23명, 금융기관 종사자 56명, 회사원 121명, 건설공제조합 등 각종 조합 관계자 5명 등이다.

 이들 264명 외에 40여명은 주부, 자유업, 무직 등으로 파악됐고, 한때 주식을 보유했다 처분한 60여명 중 일부는 직접 소환조사했지만 대부분 정상 투자자로 확인됐다고 검찰은 말했다.

 또 윤씨가 보유했던 주식과 매각대금 규모도 검찰수사를 통해 확인됐다. 윤씨가 보유했던 주식은 모두 49만5천주로 윤씨는 이 중 8만8천여주를 팔아 67억원의 매각대금을 챙겼고, 1만6천여주는 공무원 및 언론사 관계자 등에게 공여해 현재 38만9천여주를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에 따르면 윤씨는 매각대금 67억원 중 32억여원을 베리디콤 인수에, 10억5천만원을 잠원동 107평짜리 고급빌라 구입에 사용했다.

 또 김영렬 전 서울경제신문 사장 부인 회사에 빌려준 돈이 12억여원, 한때 동업자로 참여했던 B사의 어음변제에 9억여원, 개인적으로 빌려준 게 3억원으로 조사돼 매각대금 67억원의 용처도 대부분 밝혀졌다는 것이 검찰의 설명이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