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ister는 영어로 차입되어 사용되는 독일어이다. 어떤 특정한 분야에 고도로 숙련된 사람(a person who has reached highest level of ability in a particular activity)을 지칭하는 라틴어 "magister"에 뿌리를 두고 있다. 영어 "master(마스터)"가 있는 데도 불구하고 독일어 "meister(마이스터)"가 영어로 사용되고 있다.

 이 단어는 미디어나 대중예술 또는 정치에서 잘 사용된다. "dub, trance and rock meister(덥, 트랜스와 록의 거장)" 영화계의 "horror meister(공포영화의 거장)" 정치에서 "spin meister(말을 잘해 자기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정치인)" 등이 그 예다.

 영어 master를 두고 독일어 meister를 사용하는 이유는 영어권 사람들의 대중들에게는 독일(Germany)은 유명한 과학자를 배출하고 벤츠 차처럼 우수한 차를 만들어 내는 우수민족으로 보였기 때문이다. 우리가 한국어 "거장, 명인"이란 말 대신에 "마에스트로"라는 말을 사용하는 언어사대주의와도 같다.

 그래서 meister는 단순한 거장인 master 수준을 넘어 "초자연적인 수준의 기술과 능력 "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된다.

-----------------------------------

 Many towns boast mega-comedy-clubs attached to restaurants and bars which demand an exclusive menu of gag-meisters.

 많은 도시들이 개그 거장의 고급 공연메뉴를 요구하는 식당과 술집에 부속한 대형 코미디 클럽이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