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간 논란이 돼 왔던 "울산교육지원기관" 건립과 관련해 이제는 우리 110만 시민들이 나서서 한번쯤 짚어보고 가야할 시점에 와 있는 것 같다.
 우리 울산은 다른 광역시에 비해 교육여건이 매우 열악하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는 사실이다. 이번에 설립 예정인 교육지원기관은 학생들의 학업능력 향상과 자연체험학습, 그리고 다양한 문화공간을 제공해 울산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다.
 현재 숙원사업인 국립대 설립이 여러가지 어려움을 극복하고 현실화되고 있는 것도 110만 울산시민의 강력한 의지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울산광역시교육청이 교육지원기관을 설립하고자 추진하는 남구 옥동 부지는 지난 2002년 남구도시계획위원회와 울산시도시계획위원회가 자연녹지 훼손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입지가 타당하다는 의견을 내놓았으며 시민여론조사 결과도 70% 이상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옥동 교육지원기관 부지는 무엇보다 대중교통 편의와 접근성이 용이하고 주변에 22개의 학교가 위치해 어느 지역보다 최적지로 판단되고 있다. 또한 현 부지에 대단위 아파트 건립 등 난개발 보다는 자연 친화적인 공공시설 입주를 통해 환경훼손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라는 의견도 제시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아무런 성과가 없었던 것은 선정부지 1만3천여평 중 현 울산시교육위원회 김장배 의장 소유의 땅 5천여평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 크게 작용됐다.
 게다가 김 의장은 그 당시 특혜시비에 휘말리고 싶지 않아 지난 99년과 2002년 두 차례 발의되었던 현 부지에 대한 "교육지원기관 부지선정 반대결의안"에서 찬성표를 던졌으며, 행정기관에서 올바르게 판단해 교육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부지를 결정해 달라고 요구하면서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기도 했었다.
 이에 이채익 남구청장과 남구의회 의원들은 안타까운 현실을 차마 묵과할 수가 없어서 시교육위원회를 방문해 교육지원기관의 삼호산(옥동) 유치를 적극 희망하는 의견을 제출하기도 하였다.
 열악한 교육환경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은 우리 110만 울산시민의 염원이다. 현 시점에서 우리가 짚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사항은 선정 부지가 "최적"이냐 아니냐 하는 것이지, 누구 소유의 땅인가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자칫 잘못하다가는 오랜 기간 교육지원기관 설립이 표류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각자 서로의 입장에는 차이가 있겠지만 만약 그 땅이 시교육위원회 김 의장이 아닌 일반 시민의 소유였다면 교육지원기관 건립이 이같은 논란 속에 난항을 겪지는 않았을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갈등은 "다름에 대한 이해"가 있을 때만이 비로소 해소될 수 있고, 갈등이 해소되어야만 우리 지역이 더욱 발전하고 110만 울산시민의 삶의 질은 더욱 향상 될 것이라 믿는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