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태훈 창조피부과 원장

다림질로 깨끗하게 펴진 옷을 입는 것만큼 상쾌한 하루의 시작을 만드는 일도 없을 것이다. 늘어가는 주름을 볼 때마다 옷의 주름을 다림질로 펴는 것처럼 펴버릴 수 없을까 하는 위험한(?) 생각을 해본 적은 없는지. 큰맘 먹고 주름을 펴보려 해도 수술에 대한 부담감에 발길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40~50대 중년 여성들이 많다.
 주름은 피부노화의 대표적 현상이다. 주름과 관련된 피부 속 중요한 성분으로 "콜라겐"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나이가 들면서 이 성분이 변형되고 느슨해지기 때문에 주름이 생긴다. 또 자외선은 탄력섬유를 손상·변형시켜 피부노화를 악화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주로 이마, 미간, 콧등, 눈가, 입과 코 주위, 그리고 윗입술 등에 나타난다.
 주름은 수면습관과 관계 있다. 한쪽으로 베개를 베고 자다 보면 귀 주변과 턱이 눌리면서 긴 주름이 생긴다. 체질적으로 건성 피부를가진 여성은 나이가 젊더라도 잔주름이 빨리 나타날 수 있다.
 평소 꾸준한 관리로 주름은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규칙적인 생활과 균형 있는 식사로 건강을 유지한다. 특히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한다. 피부의 유분을 심하게 제거하지 않는 세안제와 보습력이 뛰어난 화장품을사용하는 것이 좋다.
 주름살을 제거 방법으로 보톡스나 매직 리프트 등이 있다. 이는 잠시 주름살을 펴주는 것으로 시술이 비교적 간편하다. 그러나 근본적인 주름살 제거 방법은 아니며, 가장 확실한 방법은 주름살 제거 수술이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열성형술"로 불리는 "써마지 리프트"는 고주파를 이용해 피부 깊숙이 강력한 열을 전달함으로써 주름을 치료, 개선하는 시술법이다.
 이 기법은 열을 이용해 노화된 콜라겐의 수축을 일으킴으로써 탄력을 회복시키고 새로운 콜라겐 생성을 유도해 얼굴에 생긴 주름과 잔주름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물론 열을 피부 깊이 전달함과 동시에 피부 표면은 쿨링 스프레이로 급속히 냉각시켜 손상은 주지 않는다.
 "써마지 리프트"는 비수술적인 주름 개선법으로 미국 FDA의 승인을 얻을 만큼 안전한 시술법이라는 것 외에도 여러 가지 장점을 지니고 있다. 먼저 시술 후 흔적이 거의 없어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반복 시술해도 전혀 문제가 없다. 색소침착이나 흉터와 같은 부작용 역시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써마지 리프트"는 시술자의 임상적 노하우가 그 성패를 좌우할 만큼 전문의의 역량이 무엇보다 강조된다. 주름의 크기, 주름의 위치나 깊이 등에 따라, 또는 어떠한 강도의 열을 쏘아 시술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는 크게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