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싣는 순서)
1. 노인복지의 기본현황
2. 노인자활
3. 노인지원사업
4. 노인복지의 실태와 개선 과제-좌담회
3.노인지원사업의 기본현황
노인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은 우리 모두에게 안정된 노후보장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노인복지를 실현하는 다양한 서비스는 시설·기관처럼 눈에 보이는 하드웨어적인 것과 이들 시설·기관을 통해 노인들에게 보다 나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적 부문으로 나뉜다.
 생활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경로당은 우리 사회의 관심과 지원이 없으면 그냥 건물로 끝나는 시설이다.
 경로당에는 매년 난방비와 시설 운영비 등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모은 공적 자금이 투입되고 있으며, 우리 이웃인 노인들이 주체가 돼 시설을 이용함으로서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경로당을 비롯해 우리 생활주변에는 노인복지회관, 치매전문요양원, 양로원, 주간·단기보호시설, 가정봉사파견센터 등 노인들을 "지원"하는 시설이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시설은 아직도 노인들의 복지수요에 턱없이 부족한 상태이다.
 한 사회복지단체가 노인복지 수요를 조사한 결과 노인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 유형은 의료서비스와 복지서비스 통합을 요구하는 등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나 현실은 이를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요에 미치지 못하는 노인지원사업은 결과적으로 노인들에게 질적으로 저하된 복지서비스를 제공, 안정된 노후보장을 못하게 된다.
 전문가들은 경로당 등 시설중심의 노인지원과 자활을 통해 직업을 마련해줌으로써 보다 나은 삶의 질을 보장하는 서비스, 많은 예산투입이 필요한 노인의료 서비스, 한단계 높은 재가복지서비스 등 현재 시행중인 정책들을 현실에 맞게 하나씩 개선해 나갈 때 노인복지 서비스는 향상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울산의 노인복지수요
울산시 남구노인복지회관이 최근 남구지역의 노인복지수요를 조사한 적이 있다. 지난 1998년 울산시가 아동, 노인, 장애인 등 울산지역의 전반적인 복지수요를 조사한 이후 가장 최근에 실시된 복지서비스 욕구조사이다.
 이 조사결과를 울산의 전반적인 노인복지 수요에 적용하기는 힘들지만 최근 울산지역 노인들이 바라는 서비스 유형과 복지수요 방향은 가늠해 볼 수 있다.
 이 조사에서 노인과 함께 생활하며 노인문제에 직·간접적으로 연관을 맺고 있는 가정의 경우 "노인의 의료 및 건강을 위한 복지사업"이 현실적으로 가장 필요한 서비스라고 답했다.
 "사회교육 및 취미활동에 대한 지원"과 "노인급식프로그램" 등의 지원사업은 의료서비스 욕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급성이 덜하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이는 우리 사회의 노인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역점을 둬야 할 현실적인 부문은 의료와 건강유지임을 보여주고 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가장 피부에 와닿는 문제가 각종 질병에 취약한 노인들의 진료서비스라는 것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또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노인들은 연령이나 장애정도에 관련없이 다양한 의료서비스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약물치료와 물리·한방치료를 필요로 한 노인들은 생활비 보조, 생활시설(양로원·요양원), 가사서비스 등도 요청했다.
 생활비 보조가 필요하다는 답변은 노인들에게 경제적 지원이 시급하다는 것으로 노인에 대한 우리 사회의 보다 직접적인 지원과 후원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또 생활시설과 가사서비스가 가장 기초적인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서비스임을 고려할 때 기초생계 지원을 위한 복지대책이 지역차원에서 별도로 마련돼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노인서비스 활성화 방안
노인복지는 사회발전의 중추적 역할 담당했던 노인들이 보다 나은 삶을 유지하면서 가족과 지역사회에 적응하고 통합하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가장 중요시 되는 분야는 노인에게 사회적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보장하고 노화에 따른 심신의 변화에 대응해 건강을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들 수 있다.
 나아가 노인의료 서비스와 복지서비스를 통합하려는 노력들이 더해질 때 보다 나은 노인복지를 실현할 수 있다.
 다양화하고 증가하는 보건복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시설보호보다 재가보호를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경로당에서 무료하게 보내는 노인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일거리를 만들어 주는 사업이나 노인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건겅검진, 의료보험에 대한 정부차원의 배려와 노인성 질환자에 대한 간병 및 치료를 위한 시책개발 필요성도 지적되고 잇다.
 그러나 사회복지 전문가들은 다양한 노인지원사업의 가장 기본적인 토대는 노인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 우리 모두에게 안정된 노후보장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임을 전제한 뒤 보다 나은 정책과 개선책들을 찾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