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강대국에 의해 만들어진 한반도의 분단상황이지만 해결의 주체는 남·북한 양측일 수 밖에 없다. 주변 강대국들이 그동안 가져간 엄청난 사회·경제적 이익들을 그들 스스로가 돌려줘야 할 때지만 현실은 그렇지가 않다. 최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2030위원들이 민주적이고 평화적인 자주 남북통일에 관한 세미나를 대전에서 개최했다. 우리 세대는 사회주도층은 아니지만 향후 10년 이후의 한국을 이끌어야 하는 동시에 미래 세대들에게 통일한국을 전달해야하는 매개체 세대이다.
 세미나에서는 민주적이고 평화적인 통일로 완성돼 가는 과정은 어떠한 모습이며 통일세대라고 자처하는 2030세대의 변화된 모습들을 어떻게 그리고, 현실에 접목시켜 나가야 하는가 등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현 정부의 개혁과 더불어 2030세대 평통자문회의 위원들의 참여가 확대, 민주평통의 세대교체 토대가 마련돼 가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정당별 추천 등으로 여러 가지 부작용을 노출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앞으로의 민주평통위원의 위촉은 자기추첨제를 통하여 진정 통일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사람들이 위촉돼야 한다. 2030세대인 우리가 추구하는 진정한 통일로 가는 모습에서의 불안하고 아쉬운 부분들을 지적해본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통일의 당위성과 통일에 대비한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지만 왜 통일이 되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우린 과연 어떤 답을 할 수 있는지 묻고 싶다. 심각한 문제지만 그만큼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부분으로 전문 통일교육 육성을 활성화해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통일한국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야만 한다.
 어느정도 준비된 통일을 이룬 독일인데도 10년이 지난 현재까지 많은 문제들이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준비되지 않은 통일은 혼란과 혼돈의 부작용이 오래도록 이어진다. 통일에 비하면 작은 부분이라고 볼 수 있는 탈북자문제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현재 탈북자의 수가 5천800명을 넘어서고 있다. 탈북자들은 하나원에서 3개월의 교육과정을 마치고 임대주택과 2천800만원 정도의 정착지원금과 월55만원의 생활보조금으로 생활하고 있다. 그들의 입장에서보면 부족한 지원이지만 정부측에서는 늘어나는 재정적 지원문제, 교육문제등 전반적인 문제점으로 고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 한반도 주변 강대국들은 끊임없이 자국 이익을 중심으로 한반도 정세를 이끌어가고 있다. 이는 진정 미·중·일이 한반도 통일을 원하고 있는가 하는 부분에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통일이 자주적으로 이루어 내야 할 지상 최대의 과제이자 숙제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하루라도 빨리 남북 정상이 어깨를 마주하고 머리을 맞대 풀어야 한다. 또한 2000년 남북정상회담이후 후속조치인 장관급 회담, 이산가족 상봉, 경협 실무회의, 금강산관광 등을 좀더 내실있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통일세대를 이끌어나갈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문화교류 및 예술, 체육부문의 교류다. 오랜 단절의 세월동안 쌓아온 벽을 허물기 위해서는 어떤 교류나 접촉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절이 오래된 만큼 동질성을 회복하는데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들이 2030 평통위원들이 맡아야 할 역할들이다. 추상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해외자문위원, 비정부기구와의 국제적교류을 통해 유대를 강화하고 정보를 나눔으로서 민주평통 자문위원의 책임감과 대통령자문기관 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참여하는 자문위원이 돼야한다.
 통일문제는 정치적이고 안보적인 차원의 문제만이 아니라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통일시대를 준비하는 첩경임을 인식해야 한다.
 막연한 통일을 기대하면서 실망하기보다는 155마일 비무장지대가 교류와 동질감 회복으로 자연스럽게 허물어지는 통일을 위해 부단한 노력, 실질적인 교류와 경제협력 등이 뒷받침돼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2030세대과 꿈나무들의 공감대 확산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