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중구 다운동 일원에 계획중인 "테크노파크" 조성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산업자원부 산하 산업기술평가원이 이달 14일 최종평가를 완료, 사실상 요식절차라 할 수 있는 테크노파크 사업자 지정을 위한 산업기술발전심의회만 거치면 착공에 들어간다고 하니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시는 산기평의 최종평가 과정에서 (재)테크노파크를 설립해 사업시행을 맡겨야 한다는 산자부측의 기본방침을 수용, 절충해 (재)울산산업진흥재단을 확대개편하는 통합재단을 만들기로 했다. 오는 24일 울산산업진흥재단 이사회를 열어 (재)울산산업진흥테크노파크로 명칭을 변경하고, 재단 이사장도 부시장에서 시장으로 격상시키는 등의 후속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또한 민간인 원장을 선임하고, 테크노파크사업단 신설을 포함한 1국2단2센터의 새 재단을 발족해 사업시행자로 지정받을 계획이라고 한다.
 이러한 소식이 반가운 것은 이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국비지원을 담보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가 내년 2월 착공예정인 울산정밀화학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한 화학산업혁신단지가 단순한 임의 산업단지 형태로 조성되면 국비지원 확보가 어려운 현실이다. 반면 산자부의 "산업기술단지 지원에 관한 특례법" 적용을 받는 "테크노파크"로 지정받게 되면 최대 사업비의 50%까지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다.
 우리는 이와 관련, 앞으로 남은 산업기술발전심의회를 원만하게 거쳐 울산테크노파크 조성사업이 차질없이 본격 추진되기를 고대한다. 오는 2009년까지 총 사업비 406억원(국비 125억원, 시비 235억원, 민자 46억원)을 투입하는 이 사업은 고부가가치 정밀화학 및 신화학 산업의 핵심기술개발을 위해 시급한 사안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정밀화학은 자동차, 조선해양, 비철신소재, 환경산업 등과 함께 "산업수도" 울산의 재도약을 위한 전략산업이기 때문이다.
 국가적으로도 산·학·연·관의 집적화를 통해 최대한의 기술개발 역량을 집적화하는 테크노파크 조성은 국내 화학산업의 고부가 창출 및 수입대체효과로 투자효율이 높다고 할 것이다. 뿐만 아니다. 생물·환경·신소재 등 미래기술 창출에 의한 신화학산업 대성장의 기틀을 공고히 하고, 자동차와 조선 연관 화학소재의 신기술 개발은 국가경제 성장과 도약의 발판이 되고도 남을 것이다.
 이러한 울산테크노파크 조성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돼 지역의 첨단 화학산업 발전의 산실이 됨은 물론 동남권 정밀화학산업 기술개발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