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월드컵 열기속에서 치르지는 이번 지방선거는 사상 최악의 투표율이 예상돼 선관위가 투표율 높이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는 가운데 투표가 시작됐다. 시.도 지사 16명 및 기초단체장 232명, 시.도 의원 682명 등 모두 4천415명의 단체장과 지방의원을 뽑는 이번 선거엔 1만900여명의 후보가 출마했다. 2.5대1의 경쟁률이다. 이번 지방선거는 연말 대선의 전초전으로 인식한 각 정당의 전력투구로 인해 그 어느때보다도 유세전이 치열했다. 그러나 월드컵 기간과 겹쳐 유권자들의 반응은 냉담 일변도여서 선관위 등 선거당국과 후보, 각 정당은 애를 태우기도 했다.

 선거기간 내내 관심을 끌었던 것은 투표율이 과연 얼마나 될까하는 것이었다. 월드컵도 월드컵이지만 유권자들의 정치무관심이나 정치혐오가 후보와 정당들의 예상을 넘는 수준이었기 때문이다. 선관위조사로는 막판까지도 부동층이 65.9%에 이를 정도로 지지정당과 후보를 결정하지 못한 유권자가 많은 것도 특징적이다. 또 단순한 투표불참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투표거부를 통해 구태 정치권에 대한 저항과 반감의 의사를 표시하겠다는 유권자도 적지않아 보인다.

 그러나 민주주의의 기초는 참여다. 참여를 통해 구성원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는 것을 전제로 기능하는 제도다. 이런 점에서 참정권, 작게는 투표권은 피를 흘려 쟁취한 권리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정치적 의무의 성격도 강하게 내포하고 있다. 투표권 포기는 개인의 권리포기 차원을 넘어 구성원 전체의 의사를 왜곡시키는 결과를 낳기 때문이다. 현재 지방자치단체를 맡고 있는 제2기 단체장 5명중 1명꼴로 비리로 사법처리 됐다는 사실은 투표를 통한 유권자의 정치권 감시의무 포기가 초래하는 결과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마침 우리는 월드컵 한미전 응원 등에서 성숙한 시민의식과 국민적 에너지를 보여줘 전세계를 놀라게했다. 모처럼 목격한 국민적 결집에너지가 단순한 1회성 카타르시스에 그치지않고 투표참여 열기로 이어져 낡은 정치환경을 일신시키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이같은 열정으로 우리는 풀뿌리 민주주의를 살려 나가야 한다. 즐거운 마음으로 모두가 투표장으로 나가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