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막을 내렸다. 한나라당 압승, 민주당 참패, 자민련 위기로 나타난 이번 선거결과는 정치지형의 격변 가능성을 예고하고 있다. 선거결과를 놓고 각 당은 대선까지 6.13으로 형성된 정치적 흐름을 최대한 유리하게 활용하면서 정국은 복잡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각 정당이 이번 선거결과에서 교훈을 찾는 자세를 가져야한다는 점이다. 민심의 소재를 직시하고 국민을 위해 진정으로 몸을 던지는 자세다. 그런 점에서 민주당에게 필요한 것은 인책논란 같은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의 국정운영 방식과 각종 비리의혹 사건들에 대한 뼈를 깎는 자성이다. 민주화세력의 도덕적 우위를 주장하며 한나라당의 과거나 거론하는 것은 구각에 깊이 파묻혀 민심의 흐름과 시대의 변화를 읽지 못한 소치다. 당의 쇄신과 환골탈태도 대선을 위한 전략에 그쳐서는 안된다. 진정한 변화만이 민심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전국 지자체의 대다수를 장악한 한나라당도 명실상부하게 정국운영의 책임을 공유하게 됐다는 인식을 다시금 새겨야 할 것이다. 이와함께 선거 압승이 현 정권에 대한 민심이반에 따른 반사적 이익 때문이지 한나라당에 대한 적극적 지지가 늘어났기 때문은 아니라는 지적에도 겸허히 귀를 기울여야 한다. 오만하지 않고 더욱 국민속으로 파고들라는 주문으로 새겨야 한다. 충청권에서조차 기반을 위협받고 정당 지지율이 민주노동당에도 뒤진 자민련도 왜 이런 처지에 놓이게 됐는지 국민의 입장에서 되새겨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6.13의 파장은 이런 기존 정당의 틀을 넘어서는 것이 될 공산이 적지않다. 기존 정당의 울타리가 허물어지고 새로운 이합집산이 전개될 가능성이다. 정치적 세력 확보만을 노린 합종연횡도 예상할 수 있다. 어느 경우든 지역주의에나 기대고, 기득이권이나 유지하려는 행태는 국민의 정치 혐오증만을 심화시키는 죄악이다. 사상 최저라는 48%의 투표율을 기록한 이번 선거에는 투표에 불참한 52%의 민심도 존재한다. 이 민심의 상당수는 후진정치에 대한 혐오와 거부다. 정치에 등돌린 이 52%의 민심이 가지고 있는 의미와 무게를 새기고 다시 돌려놓는 것은 정치권 모두의 몫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