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에서 전국 16개 광역단체장 가운데 서울 대전 제주와 함께 격전지 중 하나로 손꼽혔던 울산시장선거는 한나라당 박맹우 후보의 완승으로 막을 내렸다.

 최종 개표결과 박맹우 후보(52)는 유효 투표수 37만2천647표 가운데 19만7천772표(득표율 53.1%)를 획득해 16만2천546표(" 43.6%)를 얻은 민주노동당 송철호 후보(53)를 9.5%포인트 차이로 눌렀다. 사회당 안승천 후보(42)는 1만2천329표(" 3.3%)에 그쳤다.

 한나라당 박후보가 박빙의 승부를 펼치던 송후보를 다소 여유있게 따돌린 것은 무엇보다 "외지출생 후보에게 울산시정을 맡길 수 없다"는 식의 지역주의 정서가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물론 박후보측은 "행정은 행정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는 논리와 후보의 참신성 등이 유권자들로부터 호응을 받은 것이 가장 큰 승인이라고 밝히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이같은 홍보논리가 어느정도 표심을 잡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공식선거전 각종 여론조사에서 송후보가 박후보에 10%포인트 안팎에서 앞섰던 사실 등을 감안할 때 선거종반 박후보에 대한 지지층 확산과 여유있는 승리에는 지역정서를 바탕으로 한 한나라당 바람이 강했다는 게 일반적 분석이다.

 특히 현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는 한나라당의 주장이 호남권을 제외하고는 전국적으로 먹혀든 결과를 낳았고, 울산지역의 경우 그 저변에는 지역정서가 상당부분 작용했다고 풀이할 수 있다.

 여기에다 선거운동 중반이후 불거진 송후보의 "한나라당 입당타진 여부", "정체성" 논란 등 몇가지 쟁점사항들도 박후보에게 유리하게 작용한 것은 보인다.

 또 하나 이번 울산시장선거에 나타난 큰 특징으로는 후보별 득표율의 지역편중 현상.

 박후보는 정당기반이 두터운 울주군, 남구, 중구 등에서 송후보와의 표차이를 크게 벌였으나 노동계층이 많은 동구와 북구에서는 열세를 보였다.

 이러한 현상은 기초단체장 선거에서도 나타나 한나라당은 중·남구청장과 울주군수 선거에서는 무난하게 당선됐으나 북구청장 선거에서는 아깝게 고배를 들었고, 동구청장 선거에서는 선두권에서도 밀렸다.

 이같은 현상은 가장 극심했던 구조조정 및 정리해고가 쟁점이 됐던 지난 98년 6·4지방선거때 보다는 완화됐지만 여전히 같은 도시내 유권자들의 정서가 지역별, 계층별로 상반되고 있다는 점에서 선거결과를 떠나 울산이 해결해야 할 과제로 지목된다.

 이 때문인지 박후보는 당선이 확정된 뒤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오는 7월1일 취임 전까지 선거로 인해 흩어진 민심과 갈등을 추스르는 후유증 해소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아무튼 울산시장선거에서 예상외로 여유있게 승리한 박후보는 20여년간 중앙과 지방행정관료로서 익힌 경험을 토대로 보다 젊은 울산, 미래지향적 울산을 이끄는 선장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박후보는 전국의 16개 광역단체장 당선자 가운데 최연소로 나타났고, 정계가 아니라 정통 행정관료 출신이라는 점에서 광역행정 민선2기를 맞아 행정의 효율성과 시민복지증진 등에서 보다 개혁적이고 투명한 시책을 펼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전국 최대 격전지로 분류된 울산시장선거에서 기대이상으로 여유있는 승리를 이끈 한나라당은 앞으로 보다 탄탄한 정당기반을 구축하며 연말 대선을 대비하겠지만, 위세가 높아진 만큼이나 울산발전과 시민복지에 대한 책임도 무거워질 전망이다.

 반면 지역내에서 대표적인 인권변호사 등으로 활동하면서 폭넓은 인맥을 맺어온 송후보는 지난 92년 제14대 총선을 시작으로 15대와 16대 총선, 98년 울산시장선거 등에 이어 이번 다섯번째 도전에서도 아쉽게 고배를 들었다.

 송후보는 선거기간중 "이번이 마지막"이라며 지지를 호소했지만, 시민단체나 노동계 등에서 신망이 높다는 점에서 앞으로 정치적으로 재기할 기회를 가질 것이란 관측이 높다.

 이와 함께 송후보의 당선으로 진보정당 사상 처음으로 광역단체장 배출을 기대하던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으로서는 기대이하의 득표에 대해 나름대로 보완책을 강구하겠지만, 차기 선거를 제대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일반 유권자들과의 정서적 차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