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10일 6자회담 참가명분이 마련되고 회담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충분한 조건과 분위기가 조성됐다고 인정될 때까지 불가피하게 6자회담 참가를 무기한 중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대변인은 또 "부시행정부의 증대되는 대조선 압살정책에 맞서 핵무기 전파방지조약(NPT)에서 단호히 탈퇴했고 자위를 위해 핵무기를 만들었다"며 최초로 핵무기 제조·보유를 공식선언했다.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2기 부시정권의 정책정립 과정을 인내성을 가지고 예리하게 지켜보았다"면서 "2기 부시행정부는 대통령 취임연설과 연두교서,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의 국회인준 청문회발언 등을 통해 우리와는 절대 공존하지 않겠다는 것을 정책화했다"고 주장했다.
 최근 미행정부 고위인물들의 발언들을 살펴보면 그 어디에서도 북한과의 공존이나 대북정책전환에 대한 발언을 일언반구도 찾아볼 수 없다고 대변인은 말했다.
 대변인은 "오히려 그들은 "폭압정치의 종식"을 최종목표로 선포하고 우리나라(북한)도 "폭압정치의 전초기지"로 규정했으며 필요하면 무력사용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폭언했다"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미국이 핵몽둥이를 휘두르면서 우리 제도를 기어이 없애버리겠다는 기도를 드러낸 이상 우리 인민이 선택한 사상과 제도,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핵무기고를 늘리기 위한 대책을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이미 부시행정부의 증대되는 대조선 고립압살 정책에 맞서 핵무기전파방지조약에서 단호히 탈퇴하였고 자위를 위해 핵무기를 만들었다"면서 "우리의 핵무기는 어디까지나 자위적 핵억제력으로 남아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납치문제로 첨예하게 대립한 일본에 대해서도 비난을 퍼부었다.
 그는 "일본도 미국에 추종해 우리 공화국에 대한 적대시 정책에 집요하게 매달리고 있다"면서 "이미 다 해결된 납치문제를 걸고 가짜 유골문제까지 조작하면서 조일평양선언을 백지화하고 국교정상화를 하지 않겠다는 일본과 어떻게 한자리에 마주앉아 회담할수 있겠는가"라고 주장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