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외무성 성명을 통해 핵보유를 공식화하고 6자회담 참가 중단을 선언한데 대해 열린우리당은 11일 북한의 6자회담 복귀에 외교적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반면에 한나라당은 북핵에 대한 정보와 향후 대책을 가감없이 공개해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열린우리당=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집행위원회의에 이태식 외교통상부 차관을 참석시켜 북한의 "폭탄 선언"이 나온 배경과 미국 등 국제사회 여론 동향을 파악하는데 주력했다.
 특히 당 지도부는 북한의 6자회담 복귀와 재개에 대한 국제사회의 압력과 기대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의 이같은 발언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안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우려를 표시했다.
 임채정 의장은 집행위 회의에서 북한의 선언에 실망감을 표시한 뒤 "북한이 6자회담을 무기한 미룬다면 결국 북의 앞날이 무기한으로 불투명해지는 결과밖에 안된다"며 북한의 6자회담 복귀를 촉구했다.
 지난해 정기국회 기간에 "북핵 보유 추정" 보도 자료를 냈던 장영달 의원은 "한미합동 정보력에 의해 북한이 2~3개의 핵을 갖고 있다고 추정해 온 것으로, 이후 몇년간 같은 상태이며 더 이상 징후를 추가로 발견한 것은 없다"며 "북이 핵을 갖고 있다면 그에 따른 대책을 세워야 하나 이번 성명은 협상용 전술이 아니냐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한나라당=북핵 해법에 있어 미국과 틈이 생긴 것도 이번 사태를 불러 온 원인 중 하나라는 "진단"을 내리고 한미 공조의 신속한 복원도 주문했다.
 한나라당은 특히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부의 대북정책을 "실패"라고 규정하고 여권의 유력한 대권후보 중 한명인 정동영 통일부장관 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장의 책임론을 거론하는 등 정치 쟁점화를 시도하고 나섰다.
 김덕룡 원내대표는 오전 염창동 당사에서 소집된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북핵에 대한 정부의 애매한 태도와 6자회담에 대한 섣부른 낙관론이 북의 오판을 불러온 것이 아니냐"며 "기존 대북정책이 무용지물이 된 만큼 대북정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북핵을 용인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통일부장관과 NSC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 국제위원장인 박진 의원도 회의에서 "정부는 북핵에 대해 정확히 실상을 파악하고 있는지, 북핵을 둘러싼 한미공조는 제대로 이뤄지는지 등을 국민에게 상세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재현·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