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3기 지방정부 출범에 맞춰 지방자치단체의 업무·인수인계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울산시가 이달중 공무원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새 민선 지방정부 출범을 며칠 앞두고 인사단행이 예고되자 공직사회 내부에서 측근 위주의 정실인사, 선심성 인사라며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울산시가 시의회에 제출한 시장비서실장 직급을 4급으로 조정하는 지방공무원 정원조정조례안과 회야정수사업수와 천상정수장을 통합한 정수사업소(4급)를 설치하는 행정기구설치조례안이 17일 시의회에서 가결 통과됐다.

 시는 이에따라 새로운 인사요인이 발생한 비서실장과 정수사업소장 직위에 특정 사무관(5급) 공무원을 내정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조만간 인사발령과 함께 임명장을 교부할 계획이다.

 공직자들은 연초 43년생 상반기 출생자의 대기발령과 함께 대규모 인사를 단행, 공직사회에 잡음이 발생된데 이어 새 민선정부 출범을 며칠 앞두고 갑작스런 인사를 단행하는 것은 모습이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새 민선시장의 경우 취임이후 공직사회 개혁과 행정내부의 변화 등의 차원에서 대규모 인사단행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현직 단체장의 막판 인사는 퇴행적 인사권의 남용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박맹우 울산시장 당선자는 "취임후 업무의 연속성과 업무능력 등을 고려한 인사를 단행하겠다"고 밝혔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