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륭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16일 "울산국립대설립은 울산시민들이 대단히 필요로 하는 울산시민의 프로젝트이며 대통령이 꼭 실현시키려는 대통령과 정부의 프로젝트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성 위원장은 이날 오후 위원회 3층 중회의실에서 제1차 "울산국립대학설립추진위원회"를 연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다음은 성경륭 위원장 및 김영식 교육부 차관과의 일문일답.
 -울산시는 국립대 신설안을, 정부는 이전을 통한 설립 의견을 각각 밝혀왔는데.
 △김 차관="이전이냐 신설이냐를 행정적으로 보면 행정적 구분에 불과하다. 신설이던 이전이던 지역에서 신설의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순수하게 새로운 대학을 만들어 달라는 게 울산시의 입장이지만 정부는 국립대학의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천억원의 예산을 들여 신설하는 것은 납득시키기가 어렵다. 지역의 요구도 만족시키면서 정부상황도 감안해 한국해양대의 울산지역 이전을 신설로 받아들이면 좋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성 위원장="정부의 입장과 울산 현지 시민들의 희망도 충분히 개진된다. 울산시가 필요로 하는 적정한 규모의 대학이 만들어져 젊은 학생들이 외지로 나가지 않고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중요하다"
 -부경대 이전이 무산된 사례가 있다. 정부 차원의 중재역할에 대안은.
 △김 차관="당시 부경대와 지금의 해양대는 사정이 다르다. 정부는 최대한 협조할 생각 갖고 있다"
 -설립추진위 회의가 2개월이나 지연됐는데.
 △성 위원장="갈수록 좋은 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는 4월말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5월초에 심의확정해 대통령에게 보고하는 것이다.
 신설과 이전, 전공 등 세부적 방안은 기획단 작업을 통해 반영할 계획이다. 울산시가 추진위원회에 참여하고 있어 울산시와 울산시민의 의견이 충분하게 반영될 것이다"
 -4월말까지 수립하기로 한 기본계획에 대학규모도 포함되나.
 △김 차관="대전제는 정부와 울산시간에 합의가 원만하게 이뤄지는 것이다. 설립방식과 대학의 규모, 학과도 그 속에 포함되어야 한다. 울산시 입장에서 보면 정부가 신설하든 이전하든 대학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추성태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