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3기 지방정부 출범에 따른 대대적인 인사태풍이 예고된 가운데 울산시 새 집행부의 주요 직위가 선거로 인한 논공행상과 정실인사에 치우칠 기미가 보이자 공직사회가 동요하고 있다.

 특히 새 집행부의 사유화에서 초래되는 공직사회의 분열과 사기저하가 우려돼 6년차를 맞는 광역 울산시정의 기틀마련을 위해서는 전문성과 참신성 등 검증된 인재의 발탁이 요구되고 있다.

 울산시의 경우 신임 정무부시장 직위에 U씨, 보건복지국장에 L씨, 시설관리공단이사장에 H씨 등 선거캠프에 가담한 정당 소속인물들의 내정설이 파다하게 나돌고 있다.

 일부 공직자들은 물망에 오르고 있는 인사들이 대부분 과거나 현재의 집행부보다 무게가 가볍고 전문성이 떨어지는데다 일부는 공직자 시절 상당한 물의를 빚은 "함량미달의 부적격자"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공직자들은 당선자의 취임이후 상당폭의 인적쇄신이 불가피 하지만 지나친 논공행상, 정실인사는 오히려 조직의 안정과 공직사회의 내부 결속을 해치는 결과를 낳을 것으로 우려했다.

 또 공직자들이 업무를 내팽개치고 선거에 개입하거나 당선자 줄대기, 학연·지연·혈연 등 연고를 내세우며 접근, 인사청탁하는 행태도 우려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직자는 "시민들은 단체장이 바뀌면 공직사회와 시정전반에 새바람이 불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 권리행사부터 먼저 챙기려 든다면 정치공무원 밖에 더 되겠느냐"며 아쉬워 했다.

 모 시민단체 관계자도 "선거과정에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약속은 뒷전인 채 선거때의 논공행상이나 연고위주의 인사를 통해 공직을 사유화하겠다는 발상은 잘못"이라고 꼬집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