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같은 결과는 울산시가 한국산업관계연구원과 세일기술(주)에 의뢰해 최근 수립된 울산시 시내버스 경영분석을 통한 종합대책용역에서 제기됐다.
연구원은 단기적으로 불건전업체에 대한 사업면허 취소와 감차 등 엄중한 제재를 가해 경쟁력 있는 업체가 인수합병과 증차를 통해 대형화할 수 있도록 여건 조성을 주문했다.
또 외견상 자본증식을 통해 자본잠식을 면하는 등 사업경영과 자산상태가 불확실한 버스업체의 퇴출업체 선정시 부채비율을 단계적으로 엄격히 적용해 건실화를 유도토록 했다.
연구원은 장기적으로 현 체제가 지속되면 업체의 비용절감과 운영효율 및 서비스 개선은 기대하기 어렵고 시민 이용보다는 공급자의 권익·편익증진 중심으로 사업이 운영될 것으로 우려했다.
이에 따라 연구원은 비수익·저수익노선, 소규모 운행대수인 노선, 신설노선부터 노선입찰제를 도입하되 점차 기존수익노선으로 확대할 것을 지적했다.
또 비수익노선, 운행대수가 적은 노선, 신설노선, 퇴출업체 노선 등에 시민편익을 지속적이고 확실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시 직영의 공영(시영)버스 투입·운행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연구원은 가족주주형, 주식분산형, 준 지입형 등의 소유구조를 띤 버스업체의 내부조직 개선을 전제로 울산·남성여객, 경진·남진여객, 학성·신도여객, 대우여객 등으로의 통합안을 제시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