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가 끝나기 무섭게 지역정가와 교육계에 지방의회 지도부 선출, 교육위원 선거 바람이 서서히 일고 있다.

 울산시의회와 5개 구·군의회의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일부 상임위 없는 기초의회는 제외) 등을 뽑는 선거의 경우 각 의회에 소속된 의원들의 내부적인 행사이나 입지자들이 각종 연줄을 동원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울산의 강남, 강북 2개 권역에서 각각 3명과 4명씩 모두 7명을 뽑는 교육위원 선거의 경우 학교운영위원들이 선거인이나 이 역시 각 출마예정자들이 한표라도 더 얻기 위해 맨투맨식 선거운동을 하거나 인맥과 연고를 총동원하는 양상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울산시의회의 경우 전체 시민의 대의기관을 이끌 수장과 지도부를 뽑는 비중만큼이나 물밑득표전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과거에 금품선거와 국회의원 개입 등에 대한 논란이 인 바 있어 이번에는 공정한 경선이 이뤄질 지 주목된다.

 게다가 교육위원 선거의 경우 광역시승격이후 첫 선거에서부터 금품수수 등으로 사법처리되는가 하면, 교육계의 편가르기와 지역정가의 개입 등으로 불법·타락선거의 오점을 남긴 선례가 있어 이번만큼은 공명선거가 더욱 더 절실한 실정이다.

 한편 지방의회 지도부 선출의 경우 현재 내부적인 물밑득표전 분위기가 서서히 일고 있어 다음주에 접어들면 그 열기가 급속히 달아오를 전망이다.

 교육위원 선거의 경우 이미 2개 권역에서 각각 10명 안팎의 입후보예정자들이 물망에 오르고 있는 가운데 사실상의 선거운동에 들어갔다는 관측이 분분한 실정이어서 입후보자는 물론 선거인의 공명선거에 대한 인식제고가 요청되고 있다. 송귀홍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