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전 4시37분(한국 시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선종 후 KBS, MBC, SBS를 비롯한 지상파 방송사와 YTN등 각 케이블·위성방송사들은 긴급 속보 및 특보를 통해 이 소식을 전했다.
 타계 소식을 가장 먼저 전한 곳은 SBS와 YTN. SBS의 발표에 따르면 이날 오전 4시 58분 첫 자막을 내보냈고, 오전 5시5분부터 뉴스 속보를 방송했다.
 SBS는 오전 6시까지 뉴스 속보를 내보낸 후, 오전 6시부터 2시간 동안 방송되는 〈일요특집 생방송 모닝와이드〉를 교황 선종 관련 소식을 방송하는데 모두 할애했다.
 YTN도 오전 4시58분 긴급 자막으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서거"를 보도한데 이어 2분 뒤인 오전 5시부터 정규뉴스 시간을 통해 특보체제를 가동했다. 특보체제는 오전 5시부터 이날 오전 10시까지 이어져 교황 서거 소식부터 장례절차, 차기 교황 선출과정, 추모 스케치 기사 등을 전했다.
 KBS는 제1라디오를 통해 오전 5시 교황의 선종 사실을 알렸으며, 5시5분부터 자막을 통해 TV로도 속보를 전했다. 이후 5시 26분~8시10분 CNN 등 외신, 바티칸 특파원의 현지 취재, 명동 성당 표정 등을 내용으로 하는 뉴스 특보를 내보냈다.
 KBS는 지난 2일 내보냈던 특집 다큐멘터리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인간에 대한 옹호〉를 이른 시일내 재편성하기로 했다.
 MBC는 오전 5시8분부터 14분까지 계속 자막을 내보내는 한편 오전 5시14분부터 8시까지 "뉴스 특보"를 긴급 편성했다.
 MBC는 기존 편성을 고려해 추이를 지켜보면서 계속 특보 및 속보를 내보낼 계획. 4일 저녁에는 교황의 일생을 담은 긴급 다큐멘터리를 편성할 예정이다.
 SBS 역시 외신 속보 등을 중심으로 보도하는 한편 지난 1일 오후 8시55분 교황임종을 앞두고 긴급 편성했던 〈성자의 발자취~교황 요한 바오로 2세〉를 4일께 재방송할 계획이다.
 케이블·위성방송 히스토리채널은 4일 오전·오후 10시 다큐멘터리 〈요한 바오로 2세〉를 긴급편성했다. 이어 4일 오전·오후 11시에는 2부작 다큐멘터리 〈바티칸, 2천년의 문을 열다〉가 시청자를 찾아간다. 가톨릭의 심장인 바티칸의 역사와 역할, 바티칸이 소장하고 있는 미술품부터 바티칸의 수장인 교황의 역사까지 알아본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