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3일부터 매주 토·일요일 오후 9시40분에 방송될 MBC TV 드라마 <제5공화국>에 대해 5공 핵심 인사들이 대본의 수정을 요구하는 의견서를 보내 영화 <그때 그사람들>과 드라마 <영웅시대>에 이어 또다시 역사적 사실과 표현의 자유를 두고 논란이 빚어질 전망이다.

MBC 미디어비평 프로그램 <뉴스플러스 암니옴니>는 8일 오후 방송을 통해 장세동, 허화평, 김진영, 이학봉, 황영시, 박희모, 박희도, 장기오 씨 등 12·12 사태의 주역 17명의 이름과 도장이 찍힌 '제5공화국 시나리오 오류에 대한 소견'을 공개했다.

이들이 잘못이라고 지적하는 대표적인 대목은 1979년 12월12일 대통령의 재가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정승화 육군참모총장을 연행한 것이 쿠데타로 그려지고 있는 점. 재가가 늦어졌을 뿐이지 정상적인 절차에 따른 것이었다는 것이다. 이날 프로그램에서는 장세동 전 안기부장이 2002년 MBC TV <박영선의 사람과 세상>에 출연해 비슷한 주장을 펼치는 장면도 방송했다.

장씨 등은 의견서에서 "전두환 합동수사본부장이 정승화 총장을 합수부에 연행한 것을 이학봉 수사국장으로부터 보고를 받고도 이를 최규하 대통령에게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상황 설명을 하고 있는 것은 당연히 시정돼야 할 잘못"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유정수 작가는 "어떻게 넘어갔는지 모르지만 9회까지 대본을 다 입수했다고 들었다"면서 "그들이 재판 과정에서 주장했던 것을 다시 한번 리액션한 것에 불과할 뿐 아니라 이미 역사적으로 평가되고 판명된 것을 되돌리려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응할 가치가 사실 없다"고 반박했다.

이와 관련해 1997년 4월17일 대법원은 "대통령에게 집단으로 정승화 총장의 연행 조사에 대한 재가를 재차 요구하면서 대통령을 강압한 사실은 대통령의 군통수권에 반항하는 행위로서 반란에 해당한다고 판단한 원심의 판단은 정당하다"고 결론내렸다.

장씨 등은 <제5공화국>이 드라마가 아니라 다큐멘터리에 가깝다는 점도 문제삼고 있다.

이들은 "<제5공화국>에는 허다한 실존인물이 실명으로 등장하고 있는데 이들 인물의 묘사나 상황설정이 사실과 다르다면 이것은 역사의 조작이라는 차원을 넘어 개인 인격의 모독이요,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이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암니옴니>의 이승용 기자는 이 대목을 소개한 뒤 "관련자들에게 인터뷰를 요청했으나 다 거부했고 허화평 전 국회의원만 촬영하지 않는 조건으로 만나 이대로 드라마가 만들어진다면 소송을 제기할 뜻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연출을 맡은 임태우 PD는 "국민들은 알 권리가 있고, 제작진들은 그 사실을 바라보는 시선이 있고 말할 권리가 있다"고 전제한 뒤 "우리 입장대로 객관적으로 그려가겠다"며 수정 요구를 받아들일 뜻이 전혀 없음을 재확인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