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 대통령 선거와 총선이 내년 1월 10일부터 20일 사이 실시된다고 사에브 에라카트 팔레스타인 수석 협상대표가 26일 밝혔다.

 야세르 아라파트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의 측근인 에라카트 대표는 이날 요르단강 서안도시 예리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히면서 내년 3월에는 지방선거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팔레스타인의 3대 선거 일정은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팔레스타인 임시국가 설립의 전제로 아라파트 수반의 퇴진과 민주개혁, 선거 실시를 요구한 지 이틀만에 제시된 것이라는 점에서 귀추가 주목된다.

 에라카트 대표는 아라파트 수반은 오늘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대통령 선거와 팔레스타인 총선이 2003년 1월중 실시될 것임을 공식 선언한다면서 선거일자는 10일부터 20일 사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사상 최초로 치러지는 지방선거는 2003년 3월에 실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에라카트 대표는 또 재무부와 사법제도에 대한 개혁 방침을 밝히면서 오는 9월까지 유능한 판사들이 배치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부시 대통령이 행한 연설에 대한 대답으로 이런 선거일정 및 개혁방침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는 팔레스타인의 필요에 의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아흐메드 압델 라흐만 팔레스타인 내각장관은 내년 1월 10일이나 11일에 선거가 실시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예리코<요르단강 서안> AP=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