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이 막바지로 치달으면서 월드컵 응원 열기로 다소 흐뜨러졌던 "일하는 분위기"를 빨리 되잡아 한국의 위상을 드높인 월드컵 효과를 발전적으로 이어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6일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최근 미국·중남미 경제의 불안과 원화가치 상승 등에 따라 수출이 크게 둔화되면서 6월 수출이 130억달러 수준에 그쳐 작년 같은 달(129억3천200만달러)에 비해 1% 증가하는데 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산자부는 4월 이후 회복되던 수출이 최근 미국·중남미경제의 불안에 따른 현지시장 위축과 원화가치 상승, 월드컵으로 인한 생산현장 조업분위기 이완 등에 따라 크게 둔화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지난 18일전까지 노조의 부분파업과 잔업·특근 거부로 시간당 375대(47억원 상당)씩 모두 2만7천319대(3천501억원)를 생산하지 못했고 기아차도 지난 24일부터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어 생산손실이 예상되고 있다.

 지난달 23일부터 한달 넘게 노조의 전면파업이 계속되고 있는 두산중공업은 파업으로 인해 하루 90억원씩의 매출손실을 포함, 지금까지 총 2천600억원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정유업계는 5월말부터 월드컵에 따른 강제 2부제 실시와 소비자들의 차량 운행자제 등의 영향으로 가동률을 90% 이하로 낮추고 있으며 이에따라 6월들어 지난 22일까지의 원유도입량이 작년 동기에 비해 20% 정도 줄어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전경련 손병두 부회장은 "6월의 산업활동이 저하되고 환율이 급락하는 등 경제환경이 나빠지고 있는 상황에서 월드컵이 전국민을 통합한 힘과 열기를 다음달부터는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로 발전적으로 이어가야 한다"며 "월드컵으로 전국민이 하나가 된 마음이 노사화합으로 선순환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