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 축구」냐, 「전차 군단」이냐.

 2002한일월드컵축구대회 결승 구도는 브라질과 독일의 남미-유럽 대륙간 자존심싸움으로 압축됐다.

 두 팀이 월드컵 무대에서 만나기는 72년 월드컵 역사상 이번이 처음이다.

 브라질은 26일 사이타마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대회 준결승에서 후반 초반 호나우두가 터뜨린 결승골을 끝까지 잘 지켜내 유럽의 신흥 강호 「투르크 전사」 터키를1-0으로 꺾었다.

 이로써 브라질은 「94미국월드컵(우승), 」98프랑스월드컵(준우승)에 이어 3회 연속 결승에 진출, 오는 30일 요코하마종합경기장에서 독일과 패권을 다툰다.

 브라질과 독일은 나란히 통상 7번째 결승에 오른 팀이며 독일(당시 서독) 역시「82스페인월드컵, 」86멕시코월드컵(이상 준우승), 「90이탈리아월드컵(우승) 등 3회연속 결승 진출기록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특이한 공통점을 지닌다.

 결승골을 넣은 호나우두는 6골째를 기록, 득점레이스 단독선두에 오르면서 「마의 6골벽」 돌파 가능성을 높였다.

 조별리그 1차전에서 심판의 석연찮은 판정 탓에 브라질에 졌다며 설욕을 잔뜩별렀던 터키는 29일 대구월드컵경기장에서 한국과 3-4위 결정전을 치르게 됐다.

 브라질은 이 경기에서 강력한 우승 후보다운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했다.

 전반 초반 터키의 거센 압박에 경기를 어렵게 풀어나가던 브라질은 21분 호나우두의 패스를 받은 카푸가 골지역 오른쪽에서 날린 오른발 슛을 계기로 주도권을 잡았고 이후 승부의 「무게추」는 내내 브라질쪽에 치우쳤다.

 브라질은 전반 34분과 37분 히바우두가 잇따라 날카로운 왼발 중거리 슛으로 터키 골문을 두드렸다.

 비록 골로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터키를 위축시키기에는 충분했다.

 브라질은 주도권을 잡고도 득점에는 실패, 전반을 득점없이 비겼지만 0-0 균형을 깨고 리드를 잡는 데는 4분만이 필요했다.

 후반 4분. 에드미우손의 패스를 받은 호나우두가 미드필드 왼쪽에서 잡아 수비3명 사이를 파고 들면서 오른발 슛을 날렸고 공은 터키 골키퍼 레슈틔 레치베르의손끝에 스친 뒤 골문으로 들어갔다.

 호나우두의 슈팅이 강하지는 않았지만 러닝 스탭에 발끝으로 참으로써 레치베르가 완전히 허를 찔리고 말았다.

 실점 이후 세네갈과 8강전 골든골 주인공 일한 만시즈를 투입하며 만회를 노린터키는 후반 36분 하산 샤슈가 올린 프리킥을 하칸 슈퀴르가 골문 앞에서 수비를 등지고 터닝 발리 슛한 공이 골키퍼에게 막혀 아쉬움을 자아냈다.

 다리 부상에도 불구하고 출장, 결승골을 넣은 호나우두는 후반 23분 루이장에게자리를 내주고 벤치로 물러났다.

 한편 이번 월드컵은 27,28일 이틀간 휴식을 가진뒤 29일 3.위전을, 30일 결승전을 갖고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