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6개 시·도 교육감들은 공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전국단위 고교 학력평가가 확대되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이를 교육인적자원부에 건의했다.

 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유인종 서울시교육감)는 28일 오후 4시 울산 롯데호텔에서 이상주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협의회를 갖고 고교 학력평가 확대 등 5개항의 교육현안의 개선책을 제시했다.

 협의회는 이날 "사설 모의고사에 파행적으로 의존하는 학생과 학부모의 진학정보요구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서울시교육청이 주관이 돼 8차례에 걸쳐 실시하고 있는 전국연합 고등학교 학력평가를 내년에는 3학년 5회, 1·2학년 연 3회 등 모두 11회로 확대돼야 한다"고 이부총리에게 건의했다.

 협의회는 또 이를 위해 "교육부가 내년 예산에 146억원을 지원해 달라"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이와 함께 "교원의 법정 정원이 모자라 초등교사의 근무 부담이 커지고 있다"며 "교육부가 교원의 법정 정원을 증원해줘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교육감들은 도서·벽지(접적)에 근무하는 교원(교장 포함)의 사기 진작을 위해 농어촌 특별법 제정시 이에 대한 반영이 있어야 할 것도 주장했다.

 이밖에 실업교육을 위한 산-학 겸임 교사의 자격기준 완화, 학교 재해복구 공제회 규정 개정 등을 마련해 교육부에 개선을 요구했다.

 시·도교육감협의회는 2개월마다 이틀간의 일정으로 개최되며 부총리를 비롯해 교육부 실무자들이 함께 참석해 교육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수렴해 협의내용을 정책에 반영한다. 서찬수기자 sgij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