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의 행담도 개발사업 의혹을 조사중인 감사원은 이 사업과 관련된 인물중 민간인과 공직자를 분리해 처리키로 사실상 방침을 정했다.

이에 따라 감사원은 사업투자 결정 당시의 도로공사 사장인 오점록 전 사장과 김재복 행담도개발(주) 사장에 대해서는 조만간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고 행담도개발 채권발행 과정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문정인 동북아시대위원장과 손학래 현 도공사장에 대해서는 곧바로 조사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은 24일 "수사권이나 계좌추적권이 없는 감사원의 한계상 민간인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조사가 가능한 공직자와 분리해 처리할 수밖에 없다"면서 오점록 전 사장과 김재복 사장에 대한 조기 수사의뢰 방침을 시사했다.

감사원은 이미 법무부에 이들 두 사람에 대한 출국금지를 요청해 놓은 상태다.

감사원은 도로공사가 행담도 개발사업자인 행담도개발(주)의 지분을 10% 밖에 갖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 사업실패시 책임을 전부 지는 것으로 협약을 체결한 배경이 석연치 않다고 보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뇌물이 오가거나 외압이 있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감사원은 현재 문 위원장과 손 사장에 대한 조사방침도 세우고 조사시점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 관계자는 "이 사업과 관련된 모든 사람을 조사할 수밖에 없다"면서 "문 위원장과 손 사장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조사를 하지는 않았지만 조사 필요성이 있는 만큼 언제라도 조사에 착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이들 두사람에 대한 감사원 조사가 금명간 이뤄질 것으로 보여 조사결과가 주목된다.

한편 행담도 개발사업은 서해대교 아래쪽의 작은 섬인 행담도 부지 6만9천여평과 인근 개펄 10만5천여평을 매립한 부지에 휴게소와 콘도단지 등 대규모 위락단지를 조성하는 것으로, 도로공사는 작년 1월 EKI가 8천300만달러의 자금을 유치하는 과정에서 필요시 2009년부터 EKI의 행담도개발 주식을 1억500만 달러에 구입해 주기로 하는 문제의 '주식선매계약'을 체결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