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대형공기업 지방이전과 관련, 울산시를 비롯한 비수도권 10개시도와의 최종 협약서를 오는 27일 체결키로 한데 이어 거부땐 강력한 제재 조치를 검토중인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성경륭 국가 균형발전위원장과 박맹우 울산시장 등 10개 비수도권 광역단체장은 이날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된 긴급간담회를 갖고 한전을 포함한 10개 대형공기업 지방이전에 대한 최종협약서 체결을 위한 다각적인 의견을 교환했다.

성 위원장은 "공공기관 이전작업은 막바지에 도달했다"면서 "앞으로 4단계 작업을 거쳐 오는 27일 최종협약서를 체결하는데 이어 6월께 발표할 예정"이라면서 시·도지사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성 위원장은 정부의 4단계 작업과 관련, "△중앙정부-시도간 협약 △노-정합의 △수도권-지방 상생기틀 마련 △여야정치권의 협의 등 4단계가 원만하게 이뤄질 것"이라면서 "정부는 이를 성공시키도록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선 시·도와의 최종협약서 체결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2시 서울 코엑스 전시관에서 열린 '정부혁신세계포럼'에 참석한 후 곧바로 진행된 정부-비수도권 시·도지사 간담에서는 또 가스공사와 석유공사등 10개 대형 공공기관은 일괄처리한다는 방침과 한전은 △현(서울) 위치그대로 △방폐장과의 페키지화 추진 △지방이전 등 3개안을 놓고 최종 조율을 벌였으나 의견 접근에는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정부-시도간 협약서 체결 '효력'과 관련," 정부가 10개 대형공공기관에 대해 일괄발표를 하는 대신, 수용을 반대하는 시·도의 경우엔 강력한 불이익을 주려는 것도 포함된 것으로 안다"고 밝혀 오는 27일 최종 협약서체결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