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석 서울대 교수는 25일 "전 세계를 총괄하는 줄기세포 은행 건립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황 교수는 이날 서울 순화동 과학기술자문회의 회의실에서 최석식 과학기술부 차관, 박기영 청와대 정보과학기술보좌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황 교수 연구지원 종합대책 회의'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미국 하버드대, 영국 케임브리지대에서 미국, 영국, 한국이 정기적인 국제 줄기세포 워크숍을 갖자는 제안이 들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교수는 "이렇게 되면 명실상부하게 서울에 본부를 둔 줄기세포 국제센터가 가동되는 것이고 줄기세포 은행을 운영하면 어떻겠는가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에 줄기세포 은행이 설립된다면 전 세계의 환자들에게 공동 연구 성과물을 공급하고 정보를 모으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고 전 세계 줄기세포의 공급원이 한국이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서울대 황우석 교수의 배아 줄기세포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과학재단(KOSEF)에 국제 공동연구 협약팀을 설치, 운영하고 정부차원의 지적재산권 보호 전담팀을 구성, 운영키로 했다.

또 기존의 연구시설 지원예산 245억원을 차질없이 집행하고 올해 연구비 20억원외에 별도로 줄기세포 분화 연구에 10억원 추가로 지원하는 등 정부차원에서 황교수 연구를 전폭 지원키로 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