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실중격결손(Ventricular Septal Defect, VSD)'은 좌심실과 우심실을 나누는 심실중격에 결손, 즉 구멍이 생기는 선천성 심장기형이다.

심실중격결손은 선천성 심장기형중 가장 흔한 병으로 전체 선천성 심장기형의 약 25~30%를 차지하고 있다.

이 병에 걸리면 '폐울혈'이라는 증상이 나타난다. 혈액이 심실중격의 구멍을 통해 압력이 높은 좌심실에서 상대적으로 압력이 낮은 우심실로 흘러 들어가게 되며, 우심실로 흘러들어 온 혈액이 결국 폐혈관으로 흘러 들어가 정상적인 심장보다 폐로 흘러가는 혈액의 양이 많을 때 발생한다.

이로 인해 폐로 흘러간 많은 양의 혈액이 폐정맥과 좌심방을 거쳐 좌심실로 들어오게 됨으로 좌심실의 용적과부하 현상을 유발, '울혈성 심부전(congestive heart failure)'이 오게된다.

임상적으로는 심장의 크기가 커지고 성장장애를 유발하기도 한다.

또 결손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대부분 반복되는 폐렴과 성장장애, 운동능력의 감소 등을 유발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구멍이 저절로 막히기도 한다. 결손의 크기가 작을 수록 잘 생기고 생후 1년 이내에 가장 많이 일어난다.

그러나 생후 1년 미만의 환자라도 내과적으로 치료되지 않는 심한 경우나 성장장애가 있으면 수술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