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민선 3기 출범과 함께 개·보수와 신설을 놓고 팽팽한 대립을 보여온 남외동 종합운동장을 신설쪽으로 가닥을 잡히는 듯한 인상을 보이자 또다시 논란이 일고 있다.

 민선 2기 시정의 바통을 이어받은 박맹우 울산시장이 취임이후 신축의 불가피성을 밝히자 당초의 "재검토" 방침에서 "신축"쪽으로 기울지 않았느냐는 것이다.

 하지만 종합운동장은 2005년 전국체전 개최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설인 반면에 기채를 포함해 수백억원의 예산이 수반돼 최선책을 찾아야 할 입장이다.

□종합운동장 공방개요

 울산시는 2000년 6월 2005년 전국체전 울산개최 확정이후 현 남외동 공설운동장을 250억원을 들여 개·보수해 2만5천석 규모의 공인1종 경기장으로 건립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전국체전이 열린 천안종합경기장 신축비가 550억원으로 예상보다 적게 나오자 600억원을 들여 11만7천㎡의 부지에 종합운동장을 신축키로 방향을 급선회했다.

 이 과정에서 행자부의 투·융자심사를 받지 않은 것은 물론 토지매입에 따른 의혹, 설계와 시공·감리 일괄발주 추진 및 시의회의 제동 등으로 지역사회에 파장을 불러 일으켜 왔다.

□개· 보수와 신축시 문제점

 시는 전국체전 필수시설인데다 기존 공설운동장은 70년 준공돼 노후화돼 광역시 규모에 걸맞는 종합운동장(공인1종 경기장) 건립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인근 양산시도 지난해 206억원을 들여 공설운동장 개보수 방침을 세웠다가 실시설계 이후 기존 시설과의 불균형 등의 문제점이 드러나자 416억원을 들여 신축한 것도 좋은 선례로 꼽고 있다.

 이 과정에서 종합운동장 신축 사업비는 600억원에서 650억원으로 불어난 뒤 인근 남외운동장지구 주거예정지 매입 등으로 720억원까지 증가했다.

 때문에 전국체전 개최를 이유로 현 공설운동장을 헐고 70억원의 막대한 예산을 들여 인근 토지를 다시 사들여 종합운동장을 신축하는 것은 성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시가 지난 85년 공설운동장 주변을 체육시설부지에서 주거예정지로 용도를 변경해 놓고 다시 일부를 고가로 매입하는 등 갈지자 행정을 하고 있는데다 이로인한 남외외운동장지구 구획정리사업과 관련한 특혜시비도 불거졌다.

□해결방안

 울산시는 종합운동장 신축을 위해 5월 24일 행자부의 투·융자 심사에서 종합운동장 신축사업을 국비확보 조건으로 조건부 통과시켜 사실상 행정절차를 마쳤다.

 또 종합운동장 건립비 65억원을 내년에 지원해 줄 것을 기획예산처에 요구해 놓고 있고 남외운동장지구내 매입계획인 토지 5천830평도 공동주택용지에서 운동시설지구로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했다.

 민선3기 집행부도 이처럼 신축에 꿰맞춰 행정절차가 사실상 마무리 된 점에 고민하고 있다. 종합운동장 신축시 남외운동장지구에 대한 지원성 특혜논란이 불가피한데다 지방채 발행 등 지방재정에도 압박을 주기 때문.

 이에따라 종합운동장관련 논란의 종지부를 찍을 대안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의 공설운동장 부지를 고수하느니 보다 땅값이 싼 시가지 주변의 그린벨트 등을 매입해 신축 이전하는게 특혜시비를 없애고 공사비도 절감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또 전국체전 개최를 위한 시설비만 2천억원의 지방비가 예상돼 지방재정 파산의 위험을 감수하는 것 보다는 이번 기회에 전국체전 반납도 신중히 검토해야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 시점에서 다른 부지를 물색하는 것은 행정적 절차와 지역주민의 반발 등이 예상되고 전국체전에 맞출수 없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