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방송(PSB)이 ubc 울산방송을 제치고 경남지역 민영방송 광역화 사업자로 최종 선정됐다.

방송위원회(위원장 노성대)는 11일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심사위원회 평가점수 781점(1천점 만점)을 받은 PSB를 경남지역 민영방송 사업자로 결정했다.

본사의 경남 창원시 이전과 진주의 방송센터 설립 등 초강수를 두며 지난 3년간 PSB와 치열한 경합을 벌였던 ubc는 평가점수 700점을 받아 탈락했다.

이번 심사는 지난 6~10일까지 5일간 방송위가 법률, 경영, 회계, 기술, 시민단체 등이 추천한 전문가와 방송위원 1인 등 12명으로 구성한 허가추천심사위원회에서 실시됐다.

방송위의 이같은 결정에 대해 ubc 측은 방송위의 평가를 겸허히 수용한다는 입장이지만 전국언론노조 ubc지부는 11일 성명서를 통해 방송위를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ubc의 한 관계자는 "기대를 많이 했는데 결과가 좋지 않았다"며 "더욱 진일보한 모습으로 예전처럼 다시 지역발전을 위해 나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반면 노조는 "이번 결정은 울산방송 죽이기 정책"이라며 "이는 1도1사로 적절한 균형을 맞추기로 한 민방 광역화 정책을 스스로 뒤집은 처사이며, 방송위는 정책 편의성을 내세워 울산방송을 지우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방송위는 향후 사업 계획의 성실 이행을 담보할 수 있는 이행 각서 등을 제출받은 뒤 전체회의에서 세부 허가추천 조건을 의결, 조속한 시일 내에 허가추천서를 교부키로 했다.

또 서부경남으로 시청권역이 확대되는 PSB의 시청자 수는 430만명에서 660만명으로 늘게 됐으며, ubc는 기존 권역인 울산과 양산 일부 등 135만 시청자를 유지하게 됐다.

서대현기자 sdh@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