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3기 울산시정 및 2기 구·군정 출범에 따른 자치단체의 대규모 인사가 이달말로 예고된 가운데 양성평등과 사회적 지위향상을 위한 여성 공무원 임용수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4일 울산시에 따르면 울산시 본청과 사업소의 여성공무원 비율은 전체 1천971명 중 292명으로 15%, 5개 구·군은 2천416명 중 877명으로 36.3%에 달하지만 3~5급 간부급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시 본청과 사업소의 경우 별정직은 3급 1명(보건복지국장), 4급은 2명(가정복지과장, 생활경제과장), 5급은 4명, 6급도 별정직을 포함해도 11명에 불과하다.

 5개 구·군도 4급은 1명(북구보건소), 5급은 중구 2명(사회복지과장, 보건과장), 남구 1명(보건소 의사), 동구 1명(보건과장), 북구 1명(지방세과장), 울주군 2명(지방세과장과 보건과장) 등 모두 8명뿐이다.

 이에 따라 최근 공석이 된 시 보건복지국장직의 경우 공무원 사기진작과 인사적체 해소를 위해 자체 승진임용을 주장하는 여성공무원들과 지속적인 여성정책 개혁 등을 위한 개방형 직위유지를 요구하는 여성단체가 팽팽히 맞서고 있다.

 울산시는 가정복지과를 여성정책과로 신설 개편하는 한편 여성관련 예산확대, 개방형 직위 여성임용 확대 등 여성의 사회적 지위향상 시책을 구상해 놓고 있지만 결정에는 신중을 기하고 있다.

 구·군도 새 단체장 취임 이후 여성의 사회적 지위향상, 남녀 직급불균형 등을 내걸며 간부 여성공무원 임용확대 요구가 일고 있지만 실제적인 변화폭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