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의 하지 압둘 카디르 부통령이 6일 카불시내 집무실 부근에서 무장괴한 2명의 총격을 받고 암살됐다고 아프간 관리들이 밝혔다.

 카디르 부통령의 암살은 그가 잘랄라바드 지역의 실권자였고 중앙정부에서도 부통령과 공무장관을 겸직하고 있을 만큼 비중있는 인사였기 때문에 하미드 카르자이 대통령 정부에 큰 타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카디르 부통령은 이날 오후 1시(한국시간 오후 5시30분)께 승용차로 공무부 청사를 나서다 정문 부근에서 미리 대기중이던 괴한들이 쏜 총탄에 머리와 가슴을 맞고 사망했다고 타지 모하메드 와르다크 내무장관은 말했다.

 목격자들에 따르면 암살범들은 카디르 부통령의 승용차 운전사도 함께 사살한뒤 다른 차량을 이용해 도주했다. 한 고위 관리는 카디르 부통령의 경호원 2명도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아프간 정부는 사건 직후 성명을 통해 카디르 부통령이 테러공격으로 순교했다면서 정부는 커다란 슬픔을 표시하며 유족에 조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바쉬르 살란기 카불 경찰청장은 사건 직후 공무부 청사에서 경비임무를 수행중이던 경비원 10명을 직무태만 혐의로 체포했다고 밝혔다.

 와르다크 장관은 암살 동기는 아직 명확치 않으며 현재 조사를 진행중이라면서 암살범 검거를 위해 카불 전역에 검문소를 설치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와르다크 장관은 이번 암살사건 조사위원회의 위원장을 맡을 예정이다.

 오마르 사마드 외무부 대변인은 이번 사건은 테러 공격이라면서 이는 그러나 이 나라를 안전한 곳으로 만들려는 우리의 노력을 저지하지 못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카르자이 대통령은 카디르 부통령의 시신이 안치된 병원을 직접 방문한 뒤 비상 각료회의를 소집했다.

 아프간 각료 암살사건은 이번이 두번째로, 지난 2월에는 압둘 라흐만 관광교통장관이 카불공항에서 의문의 집단폭행 사건으로 숨진 바 있다. 카불 AP·AFP=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