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대 울산시의회와 남·동·북구의회가 9일 임기전반기 2년을 이끌 의장단을 선출하는 가운데 각 정파간 마찰과 편가르기 양상을 보여 후유증이 우려된다.

 울산시의회는 이날 의장을 비롯해 부의장 2명, 상임위원장 4명을 교황선출방식으로 뽑을 예정이나 전체 19명의 의원 중 15명을 차지하는 한나라당이 사전협의를 통해 모든 후보들을 사실상 내정하자 비한나라당측이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노동당 소속 윤종오·김종훈·홍정련 의원과 무소속 임명숙 의원은 8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원구성에 따른 입장을 밝히는 성명을 내고 △선출절차상의 문제 △다수당의 횡포 등을 지적한 뒤 소수당과 여성의원에 대한 배려를 촉구했다.

 이들은 우선 "앞장서 민주주의를 실천해나가는 의회의 의장단을 선출하는데 있어서 정견발표 한번없이 언론을 통해서만 알 수밖에 없는 현실을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나라당 의원들이 다수의 횡포로 소수를 무시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역행하는 처사"라며 "올바른 의정활동을 위해 의장단과 상위장 선출때 소수파 의원들에 대한 충분한 대화와 배려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시민의 30%정도가 지지한 민노당의 지위에 걸맞는 상위장 배분이 이뤄져야 하며, 여의치 않다면 어렵게 진출한 여성의원에게 상위장 1석이라도 배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들은 한나라당측에 이같은 뜻을 전달했으나 "현실적으로 수용하기 어렵다"는 답변을 듣자 9일 본회의에서 의장선거 직전 김종훈 의원이 의사진행발언에 나서 선출절차상 문제점을 거론하며 정회 및 정견발표 간담회를 제안키로 했으며, 임명숙 의원은 5분자유발언을 통해 여성의원 배려 등을 주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의장단 선거가 있는 동·북구의회도 다수인 민주노동당 소속과 비민노당측의 마찰 및 편가르기 양상이, 남구의회는 소장파와 노장파간 편가르기 현상이 예상돼 울산지역 지방의회의 원구성 선거 후유증이 우려되고 있다. 송귀홍기자 khs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