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만 울산시민을 위한 실리냐, 광역시로서의 명분 유지냐"

 2005년 전국체전 울산대회 개최를 놓고 울산시가 과도한 지방부채를 감안, 지방재정의 효율적인 운용 등을 이유로 전면 재검토에 들어가 주목되고 있다.

 이는 전국체전 개최의 필수시설인 남외동 공설운동장에 대해 개·보수와 신축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는 연장선상이어서 민선 3기 시정이 실리회복쪽으로 무게중심이 기울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하지만 울산시가 광역시의 신뢰성 상실과 위상하락 등의 역기능을 감수하고라도 전국체전 개최를 연기할 경우 체육관련 단체는 물론 시의회 등 범시민적 공감대 형성이 과제로 남게됐다.

□전국체전 재검토 배경

 울산시는 울산시체육회를 통해 99년 4월 대한체육회에 전국체전 개최를 신청, 2000년 6월 10일 2005년 제86회 전국체전의 울산유치가 확정됐다

 시는 체전개최에 필요한 체육시설은 57개소. 이미 시설을 확보한 43개소와 인근 경남과 부산지역에서 승마, 싸이클, 하키, 요트, 조정, 카누 등 6개시설을 활용하면 8개시설만 확충해도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시는 이를 위해 종합운동장 신축 720억원, 야구장 건립 500억원, 실내수영장 288억원, 양궁장 120억원, 사격장 100억원, 로울러 스케이트·빙상장 95억원, 테니스장 55억원, 궁도장 29억원 등 1천900억원대의 체전시설 확충계획을 수립·추진에 들어갔다.

 이 과정에서 야구장 건립은 과다 재원소요로 전국체전 이후 사업추진으로 시의회에서 유보조치 됐다. 250억원을 들여 개·보수 키로 한 남외동 공설운동장도 신축하기로 방침을 바꾼 뒤 사업비가 600억원과 720억원으로 눈덩이 처럼 불어나 재검토 논란을 촉발시켰다.

 민선 3기 시정이 출범하면서 종합운동장 신축여부를 놓고 지방재정적 측면과 체육시설 확충 등이 종합적으로 검토되면서 재검토 여부가 도마위에 올랐다.

 울산시의 실제 지방채무가 8천억원에 달해 지속적인 채무상환 압박에 시달리고 있는데다 가용재원이 절대 부족한 현실에서 체육시설에만 투자가 집중되는 예산의 비효율적인 운용에 대규모 손질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이는 민선 2기에 월드컵 개최, 3기에는 체전시설 확충 등 체육분야에 집중되고 있는 울산시의 예산 투자우선 순위를 바로잡아 환경과 사회복지, 문화예술 분야에도 골고루 투자하겠다는 3기 시정 운용방향 과 일치된다.

□체전 재검토의 득실

 울산시가 전국체전 개최를 반납이나 연기 등으로 전면 재검토할 경우 지방예산의 균형 투자는 물론 시 재정운용에 숨통을 튀우게 된다.

 특히 월드컵 개최로 인해 상대적으로 투자가 부족했던 환경부분과 사회복지 분야에 좀더 많은 투자가 가능해져 작은 예산으로 많은 혜택을 누려 시민들의 삶의 질이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종합운동장 신축을 위해 남외운동장지구내 토지 5천830평을 70억원에 매입할 경우 야기되는 특혜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재원활용의 폭도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반면 행정의 일관성 부족으로 인한 울산 광역시의 위상과 신뢰도, 공신력 추락은 불가피한 수순.

 전국체전 역사상 지방재정을 이유로 연기를 요청한 사례가 없는데다 기초자치단체에서도 치러낸 체전을 광역시에서 재검토한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월드컵에 이어 전국체전 개최로 체육관련 시설을 모두 갖춰 광역시에 걸맞는 체육시설 인프라를 구축해 울산의 도시이미지를 개선하는 것도 차질을 빚게 됐다.

□향후 전망

 울신시가 전국제전 연기 등 재검토 방침을 결정하면 울산시체육회 이사회를 소집해 이를 추인한 뒤 대한체육회에 상정해 최종 결정을 받아야 한다.

 대한체육회가 연기불가를 결정하면 문제가 커지게 된다. 시가 반납한 체전을 타 도시에서 개최희망을 해 오면 일이 쉽게 풀리지만 체전개최 비용에만 100억원이 소요돼 개최희망 도시를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2005년 전국체전 무산이란 최악의 사태도 예상된다. 하지만 110만 울산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방재정 파산을 막기 위한 울산시민의 공감대 형성이 무엇보다 급선무 해결 과제로 남아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