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해당지역 주민들의 여론수렴도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하천제방 축조공사에 나서 반발을 사고 있다.

 10일 부산지방국토관리청과 주민들에 따르면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총사업비 21억7천만원(보상비 제외)을 들여 남강물의 역류에 따른 농경지 침수를 막기위해 진주시 대곡면 향양천의 제방인 대곡제 485m와 신당제 월평제 등 하천제방 1천700m를 오는 2004년 5월까지 새로 축조키로 하고 D건설에 공사를 맡겨 현재 시공중에 있다.

 그러나 향양천 인근지역인 진주시 대곡면 주민 80여명은 향양천에 485m의 제방을 새로 축조할 경우 남강물의 역류에 따른 피해는 막을 수 있으나 제방축조로 인해 물빠짐이 제대로 안돼 제방밖의 농경지 40여"의 침수피해가 불보듯 뻔하다며 최근 경남도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 대책을 건의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설계변경을 통해 제방축조 대신에 진주시 대곡면 월아리 월야교에서 집현면 덕성마을앞간 향양천의 주변 농지를 매입하여 하상정비와 하천폭을 넓혀 예산절감은 물론 수해침수 시간을 단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주민들은 제방축조에 앞서 배수장을 우선 설치하여 침수피해를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조만간 주민들을 상대로 사업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라며 “남강물의 역류에 따른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제방축조가 불가피하며 축조후 농경지 침수에 대해서는 자치단체가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주=강정배기자 kjb@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