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울산시지부와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가 오는 지방선거때 소위 "범민주진보진영 단일후보"를 내기 위해 3월13일 후보선출 투표를 실시키로 합의해 초미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관련기사 2면

 민노당 김창현 울산시지부장과 민노총 박준석 울산지역본부장을 비롯한 양측의 운영위원들은 지난 21일 오후 7시부터 4시간여동안 연석회의를 가진 결과 이같이 합의했다고 22일 밝혔다.

 김지부장은 "6만5천여 전 조합원들의 직접 투표에 의해 범민주진보진영의 지방선거 후보를 선출한다는 민주노총측의 제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면서 "오는 3월13일 양측이 통합예비선거를 통해 민주노동당 이름으로 지방선거에 내세울 후보를 뽑기로 했다"고 말했다.

 양측은 이를 위해 통합실무팀을 가동해 세부 추진일정과 규정 마련을 위한 논의에 들어갔으며, 통합예비선거 추진방안이 마련되는대로 이를 주관할 통합선관위도 구성키로 했다.

 이에 따라 오는 2월20일 지방선거 후보를 뽑기로 한 민노당측의 종전 계획은 사실상 백지화됐으며, 시지부는 오는 30일 대의원대회를 열어 이를 추인받기로 했다.

 한편 양측이 공동으로 미는 울산시장후보 등 각 지방단체장과 지방의원 후보가 선출되면 영남권을 텃밭으로 여기는 한나라당측 후보들과 치열한 선거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전체 민노총 조합원 가운데 민노당에 가입한 비율은 얼마되지 않아 양측의 통합예비선거는 선거법 저촉 소지를 안고 있는데, 민주당의 국민참여경선제 처럼 예비선거때 입당원서를 작성토록 하는 등의 방안이 모색될 것으로 관측된다. 송귀홍기자 khs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