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를 일으키는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가 힘이 약해지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벨기에 앤트워프에 있는 열대의학연구소(ITM)의 케빈 아리엔 박사는 스위스에서 발행되는 국제에이즈학회 학술지 '에이즈(Aids)'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1986~89년과 2002~03년에 나타난 에이즈 바이러스의 증식력을 비교한 결과 최근의 바이러스가 옛날 바이러스에 비해 증식속도가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아리엔 박사는 두 시기에 HIV-1과 HIV-2 등 두 종류의 에이즈 바이러스 중 힘이 강한 HIV-1에 감염된 환자 각각 12명으로부터 채취한 바이러스 샘플을 이들의 공격목표인 사람의 백혈구 칵테일이 들어있는 시험관에 양쪽 샘플에서 하나씩 함께 넣어 어느 쪽이 증식력이 강한지 경쟁하게 한 결과 모두 12번의 실험 중 9번에서 최근의 바이러스가 옛날 바이러스에 비해 증식력이 뒤지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이는 에이즈 바이러스가 시간이 경과하면서 독성이 약화되고 있는 증거라고 아리엔 박사는 지적했다.

아리엔 박사는 2000년대의 에이즈 바이러스는 1980년대 바이러스에 비해 증식력도 약하지만 에이즈 치료제에 대한 민감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에이즈 과학자들은 그렇다고 에이즈 바이러스가 전염성이나 치명성이 덜해진 것은 아니라고 논평했다.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에이즈연구실장 칼 디펜바흐 박사는 명심해야 할 것은 에이즈 바이러스가 아직도 위험하다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증식력이 약화되고 있다고 해도 감염의 결과가 달라질 정도는 아니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