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방해양수산청이 지난달초 인양해 해양공원내에 적치해두고 있는 폐부선 처리를 놓고 고민하고 있다.

 폐부선의 고철매각 예정금액에 비해 시세가 턱없이 낮아 사업자가 선뜻 나서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다 장기간 방치로 인한 해양경관 저해는 물론 청소년들의 탈·불법장소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울산지방해양수산청은 울산항 E1 정박지내에 침몰돼 있던 길이 61m, 폭 15.6m, 높이 6m 규모의 900t급 바지선 1척을 지난달 3일 해양공원으로 인양해 두고 있다.

 해양청은 울산해경에 의뢰해 선명이 지워진 이 폐선박의 소유주 파악에 나서고 있으나 여의치 않자 입찰 등을 통해 공개매각을 추진중이다.

 그러나 해양청이 최근 한국경제개발연구원 등에 용역의뢰한 결과, 이 폐선의 고철대금 및 해체대금이 4천만원을 상회하는데다 매각대상 사업자가 해양청에 납부할 원가(고철)금액만도 평균 2천만원에 이르고 있다.

 반면 이 폐선의 고철 시세는 최대 500만원 정도에 그칠 것이라는 게 업계의 계산이어서 해양청이 입찰에 이어 수의계약에 나서더라도 사업자를 찾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해양청은 이 선박의 침몰지 확인을 위해 1억3천만원, 인양작업에 6억1천만원 등 모두 7억4천만원의 예산을 이미 투입한 상태여서 추가 예산투입에도 상당한 부담이 예상된다.

 해양청 관계자는 "동절기 작업으로 인한 안전사고 우려 등으로 처리가 다소 지연되고 있다"며 "예산을 들여서라도 빠른 시일내 처리하는 방안을 강구중"이라고 말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사진)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