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PD수첩'이 예정대로 22일 밤 '황우석 신화의 난자 의혹'편을 방송하자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방송이 나가자 황 교수팀의 윤리 문제를 고발한 MBC에 대한 네티즌의 반발이 빗발쳤을 뿐아니라 인터뷰를 했던 노성일 미즈메디병원 이사장은 "황우석 교수의 불법 난자 채취 의혹을 보도한 MBC 'PD수첩' 내용은 진실 왜곡"이라며 법적 대응 방침을 밝히고 나섰다. 이에대해 'PD수첩' 제작진도 반박하는 공식 입장을 표명하기로 하는 등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PD수첩'의 진행자인 최승호 CP는 이날 본격적인 내용 소개에 앞서 "몇 개월간 취재한 내용의 공개를 놓고 고민했으나 한국 과학계의 미래를 위해, 그리고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진실의 규명을 위해 밝히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예고한 대로 매매된 난자의 사용, 연구원 난자의 사용 등에 대한 의혹을 강도 높게 파헤쳤다.

'PD수첩'에서 이 내용을 방송한다는 소식이 알려진 21일부터 네티즌들은 방송 자체를 반대하며 MBC에 강력히 항의해왔다. 'PD수첩' 홈페이지에는 방송 직후까지 약 6천여건에 이르는 의견이 올라 이번 일에 대한 네티즌들의 뜨거운 관심을 드러냈다. 이 중 대부분은 "이 시점에 황우석 교수팀의 난자의혹에 대해 보도하는 것은 엄청난 과오를 저지르고 있는 것"이라며 MBC를 강하게 비난했다.

시청자 최민웅(MIRLIGHT) 씨는 "외국에서 압박을 가하는 시점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집중된다고 방송 소재로 삼으면 많은 시청률을 올릴 수 있다고 생각했다면 정말 눈앞의 이익에만 치중했다고 생각한다"면서 아쉬움을 드러냈다.

반면 일부에서는 황 교수팀의 윤리 문제를 짚고 넘어간 'PD수첩'을 지지하는 의견도 있었다. 심태섭(JAJUBORA) 씨는 "노벨상과 국익도 인간성과 정직성을 상실하면서까지 성취할 만한 가치가 있는 건 절대 아니다"라며 "알려야 할 사실을 알린 이들에게 지지의 말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PD수첩'의 최승호 CP는 "이번 방송이 국익을 해칠 수 있다고 하지만 난자 의혹에 대해 은폐하는 것이 국익을 위해서는 더 큰 문제"라면서 "이 의혹에 대해 아무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넘어간다면 한국 과학의 설 자리가 없어질 것이며 심지어 정부 신인도에까지 영향을 줄 문제"라고 방송을 강행한 배경을 밝혔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