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시민단체들이 울산시가 추진하는 경전철건설사업에 대해 사회적 합의부족과 시민부담 가중 등을 들어 재검토와 함께 관련 예산 삭감을 요구하고 나섰다.

경실련 등 8개 단체로 구성된 울산시민단체협의회는 14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전철사업은 울산의 미래와 대중교통을 선도하는 중요한 사업인데도 사회적 합의나 공론화 과정없이 추진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시민단체는 "총 사업비 4천315억원 중 울산시가 부담해야 할 재정규모가 1천214억원(지방채 발행 제외)에 달한다"며 "이는 국립대, 혁신도시, 역세권개발 등 대규모 투자사업을 감안 할 때 부담스런 금액이며 경우에 따라 시민 1인당 자동차 구매시 50만원을 부담할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울산시의 이용객 수요조사도 과대 평가된 부분이 많아 부산, 대구 지하철처럼 이용객 저조에 따른 지자체의 재정부담이 우려된다"며 "아울러 많은 전문가들이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노면철도 방식의 기술적 문제에 대해서도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는 시의 주요 사업인 경전철사업을 조급하게 결정하기 보다 충분한 검토와 합의하에 추진할수 있도록 기본설계용역비(25억원) 삭감과 재검증을 요구했다.

울산시는 이에 대해 "지난 2002년부터 공청회와 자체 타당성조사를 거쳐 추진계획을 수립했고 기획예산처 심의를 통해 충분한 사업성 검증을 받았다"며 "건설방식에 대한 기술적 문제는 기본설계용역과정에서 최대한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추성태기자 ch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