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팀 동계훈련에 협조하겠다. 하지만 축구협회와 구단 간 사전조율은 꼭 필요하다"

축구 국가대표팀의 장기 동계훈련 계획을 놓고 대한축구협회와 갈등 양상을 빚었던 K리그 사령탑들이 딕 아드보카트 대표팀 감독의 전지훈련 구상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아드보카트 감독과 K리그 사령탑 8명은 15일 오후 서울 논현동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에서 1시간여 오찬을 하며 전지훈련 등 대표팀 현안에 대해 대화했다.

최윤겸(대전), 파리아스(포항), 이안 포터필드(부산), 박종환(대구), 김학범(성남), 이강조(광주) 감독은 개인 사정으로 불참했다.

아드보카트 감독은 "재능있는 선수들이 많지만 (FIFA 규정대로) 5월부터 훈련을 시작하는 것은 대표팀 사정상 어렵다"며 "대표팀이 좋은 팀들과 경기를 해서 선수들이 경험을 쌓으면 소속 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프로구단의 도움을 요청했다.

특히 아드보카트 감독은 "전지훈련에 오지 않는 선수는 대표팀에서 탈락시키겠다는 말의 의미가 잘못 전달됐다. 나쁜 의미로 말하려던 게 아니었다"며 감독들의 이해를 구했다.

K리그 감독들도 "대표팀에 시간이 필요한 건 공감한다. 월드컵의 해가 돌아오는 만큼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하지만 감독들은 대표팀 차출 협조에 앞서 축구협회와 구단 간 충분한 사전 협의 과정이 빠졌음을 지적하며 차후 협회의 체계적인 일처리에 대한 주문도 잊지 않았다.

강신우 축구협회 기술국장은 "분위기는 참석자들이 월드컵의 중요성에 공감하는 편안한 자리였다. 6주 간 전지훈련 일정이 무리없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며 협회도 구단과 좋은 관계 유지를 위해 연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축구협회와 프로축구연맹은 이날 오후 대표팀 소집규정 개정 특별위원회 2차 회의를 열어 아드보카트호 전지 훈련에 대한 사전 조율 방안을 협의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