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6대 재벌의 부당내부거래 조사에 착수하자 전국경제인연합회를 중심으로한 재계는 이에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공정위는 통상적인 조사임을 밝혔으나 재계는 과거예를 들며 재계 길들이기라고 반박하고 있다. 공정위가 요즘같은 때를 조사 시점으로 잡은 것도 언뜻 이해되지 않지만 조사가 시작되자마자 재계가 길들이기라고 예단하며 즉각 거세게 반발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게 비쳐진다. 조사 시점에 대한 공정위의 설득력있는 해명과 재계의 차분한 대응이 요구된다.

 우선 조사대상인 삼성, LG, SK, 현대차, 현대, 현대중공업 등의 80개 계열사는 내부거래 관련자료를 내달 3일까지 공정위에 제출해야 한다. 대신 공정위는 이번 조사에 다른 의도가 숨어있다는 재계의 의심과 걱정을 씻어줄 수 있는 충분하고도 성의있는 해명과 약속을 해야 할 것이다.

 재계가 반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왜 하필이면 이런 때에 기업을 위축시키느냐는 것이다. 미국발 금융위기와 그에 따른 우리 증시의 불안감, 달러화 약세에 따른 수출경쟁력 약화 등으로 그렇지 않아도 기업들에 비상이 걸려있는데 2000년말 이후 한번도 하지 않았던 부당 내부거래조사를 꼭 이럴 때 해야만 하느냐는 반발이다. 그런 반발의 근저에는 과거 대규모 부당내부거래조사가 서면조사부터 시작됐던 점에 비추어 이번에도 그럴 공산이 크며, 그 배경은 대선을 앞두고 요즘 목소리가 커진 재계를 길들이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심이 깔려있는 것으로 비쳐진다. 따라서 공정위는 지금을 조사시점으로 잡게된 것에 대한 납득할만한 설명과 함께 조사 및 처리 과정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하겠다는 약속을 해주기 바란다.

 미국발 금융위기도 그렇지만 요즘 우리나라를 겨냥한 각국의 통상압력도 눈에띄게 거세지고 있는 중이다. 미국은 말할 것도 없고 유럽연합, 중국, 그리고 대만까지 한국상품 수입규제를 꾀하거나 반도체 업체 등의 경쟁력 저하를 위한 파상 공세를 펴고 있다. 각국의 통상 압력에 제때 제때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도 지금은 정부, 재계 간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더욱 필요로 하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