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국내 영화 관객의 극장 영화 관람편수가 5.76편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년도 5.57편에 비해 1인당 0.19편이 늘어난 수치다.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안정숙)가 현대리서치연구소에 의뢰해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등 전국 6대 도시와 경기도 거주 만 14세 이상 49세 이하의 남녀 1천800명을 대상으로 12월 한 달 동안 실시한 한국 영화 관람객의 기본 성향 조사결과 극장 영화 관람 경험률은 71.4%로, 전년도 75.1%에 비해 3.7% 포인트 감소했다.

그러나 지난 1년간 극장 영화 관람이 있는 관객의 평균 관람편수는 8.07편으로 전년도 7.41편에 비해 0.66편이 증가했다. 2005년 조사에서는 전년 대비 0.65편(전체 대상 기준으로는 0.32편)이 감소했는데 반등한 것이다.

한국 영화 관객이 가장 선호하는 영화 장르는 코미디(23.4%), 액션(21.8%), 애정·멜로(17.3%) 순으로 나타났다. 또 선호하는 영화 국적 1순위 응답으로 한국 영화가 64.3%로 절반을 훨씬 넘어 한국 영화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것이 새삼 확인됐다.

영화정보를 얻는 곳은 인터넷이 42.5%로 1위를 차지했고, 이어 TV(29.1%), 주변사람(15.1%) 순으로 나타나 '입소문'도 무시할 수 없음이 증명됐다.

영화 관람을 하는 요일은 토요일(39.2%), 일요일 및 공휴일(28.8%), 금요일(14.0%) 순이었고, 시간대는 오후 5~8시 시간대가 31.4%로 가장 높았다.

영화 관람시 동반자는 동성친구(40.6%), 이성친구(22.7%), 배우자(21.2%), 가족(11.5%), 혼자(3.5%)의 차례였다.

영화관을 선택하는 기준은 위치가 59.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시설(21.8%), 부대편의 시설(10.6%), 분위기(6.9%) 등을 꼽았다.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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